친이란 반군 세력인 예민 후티의 민간선박 공격이 늘면서 홍해의 물류 대란 여파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17일(현지시간) 미국 CNBC방송 등 외신에 따르면 물류기업 퀴네앤드나겔은 홍해와 연결된 수에즈운하로 향하던 컨테이너선의 90%가 후티의 공습을 피해 경로를 변경했다.
대부분 약 열흘 정도 더 걸리는 남아공 희망봉으로 돌아서 가는 것이다.
이번 주 거대 석유 기업 셸도 유조선들이 홍해를 기피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제통화기금(IMF)과 옥스퍼드대가 운영하는 운송 모니터링 플랫폼 포트워치에 의하면 지난 14일 기준 일주일간 수에즈운하를 통과한 벌크 화물선과 컨테이너선, 유조선 등 상선은 하루 평균 49척이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이는 1년 전 같은 기간의 70척보다 크게 줄어든 것이다. 2021년 3월 에버기븐호의 좌초 이후 가장 적은 수준이다.
수에즈운하를 지나는 선박이 40~50%나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울며 겨자 먹기로 먼 길을 택하면서 운송비도 급증하고 있다.
세계 최대 해운사 MSC는 중동 및 남아시아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운송비를 다음 달 12일부터 추가로 인상하겠다고 나섰다.
운송비 증가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도 가시화하고 있다.
셸의 최고경영자(CEO)는 월스트리트저널(WSJ)에 유조선들이 우회로로 향하면서 단기적으로 최소 5~10%의 가격 인상 압박 요인이 생겼다고 말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물류 기업 오너래인로지스틱스는 고객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최소 6개월간 해결되지 않고 최대 1년 갈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운송비 인상과 선박 부족이 올해 3분기까지 계속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홈디포와 코스트코, 월마트 등 소매업체들은 배송 속도를 높이기 위해 선박을 임대하는 것으로 대응하고 있다.
테슬라와 볼보, 미쉐린은 최근 물류 대란에 일부 공장의 가동을 멈췄고 이케아와 영국 패션 소매업체 넥스트, 크록스는 배송 지연을 경고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