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원회의 연락처가 유출돼 직원들을 상대로 무차별적인 스미싱 문자가 발송된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12일 정부부처와 유관기관 임직원을 사칭한 부고·결혼 스미싱 문자가 확산되고 있다며 각별한 소비자 주의를 당부했다.
정부부처 직원의 지인을 사칭한 사기범은 출처가 의심스러운 링크(URL)가 포함된 부고 문자(카카오톡 메시지)를 피해자에게 발송했다. 피해자가 해당 URL을 클릭하면 피싱사이트로 연결되면서 피해자의 휴대전화에 저장된 개인정보와 정부부처 관계자를 포함한 지인의 연락처를 탈취한다.
탈취한 개인정보로 피해자가 근무중인 정부부처의 직원 등 지인에게 2차·3차 문자메시지를 송부해 개인정보 탈취를 반복하고, 메신저피싱 등에 악용하는 수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반드시 정식 구글플레이나 애플스토와 같은 앱마켓을 통해서만 앱을 다운로드하고, 수상한 사람이 보낸 앱 설치 요구는 절대로 응해서는 안된다"며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모바일 백신앱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검사하고 삭제하거나 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휴대폰 서비스센터 등에 도움을 요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할 경우에는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를 통해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한다"며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해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선 '명의도용 방지서비스'의 가입사실 현황조회나 가입제한 서비스 등을 이용하면 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