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가전·IT(정보기술) 전시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4'가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오는 9일(현지시간)부터 12일까지 개최된다.
'CES 2024'는 코로나19로 3년 만에 정상화된 지난해보다 규모가 더 커졌다. 참가 기업만 약 10% 늘어나 150여개국에서 총 3천500여곳이 참가해 기술을 선보인다.
주최 측인 CTA(소비자기술협회)는 이번 행사 예상 참관객이 13만 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경제 전문지 포천이 선정한 글로벌 500대 기업(매출액 기준) 가운데 60%가 넘는 307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고, 미래 애플과 구글을 꿈꾸는 스타트업도 전 세계에서 1천개 이상이 참가한다.
올해 CES에는 삼성전자와 LG전자, 소니 등과 함께 구글과 아마존 등 빅테크도 지난해에 이어 참가한다. 디즈니와 엔비디아도 새롭게 이름을 올렸다.
특히 지난해 전 세계에 열풍을 몰고 온 인공지능(AI)이 전면에 등장한다.
개리 샤피로 CTA 회장은 "AI가 CES의 중심에 설 것"이라면서 "스마트홈·헬스케어·핀테크·제조 등을 가리지 않고 AI가 제품에 들어와 인류에 기여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AI와 함께 모빌리티와 지속가능성도 이번 CES의 주제다. 최근 CES에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이 새로운 콘셉트카를 발표하면서 모빌리티에 큰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CES에서 BMW는 '노이에 클라세'(Neue Klasse·뉴 클래스)로 불리는 차세대 전기차 '디'(Dee)를 공개했고, 소니도 혼다와 합작한 첫 전기차(EV) 콘셉트카 '아필라'(Afeela)를 선보인 바 있다.
한국 기업도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 SK, LG전자, HD현대 등 대기업과 함께 중소기업, 스타트업이 대거 참가한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무대에서 AI 비전을 공식적으로 제시하고, LG전자는 차세대 모빌리티 콘셉트인 '알파블'을 실물로 구현한 콘셉트카를 공개한다.
2년 만에 CES 무대에 복귀하는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와 수소 사업 비전 및 전략을 공개하고, 5년 만에 모습을 보이는 기아는 다양한 콘셉트카를 선보인다.
SK그룹은 7개 계열사가 공동으로 탄소 감축으로 기후 위기가 사라진 '넷 제로'(Net Zero) 세상의 청사진을, HD현대는 육상 인프라 미래 비전을 각각 소개한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