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이커머스 업체 알리익스프레스가 가품 방지를 위해 한국에 3년간 100억 원을 투자합니다.
가품 근절과 함께 한국 내 물류센터를 두는 것도 고려 중이라며 국내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방침인데요.
배송을 전담하는 CJ대한통운과의 협력 관계도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중국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가품 근절을 위해 '100% 환불'이라는 초강수를 뒀습니다.
'절반은 가품'이라는 오명을 벗기 위해, 가품으로 의심될 경우에 증빙 서류 없이도 90일 내 100% 환불해주겠다는 방침입니다.
이와 함께 판매자 검증과 패널티 시스템, 가품 식별 알고리즘 운영, 신고 기능 도입 등 조치도 취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2개월 동안 알리에서 판매 중인 1억 개 상품의 1% 수준인 98만 개의 상품을 삭제 조치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향후 3년 간 한국에 100억 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레이 장 /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 최근 들어서 더 많은 한국 소비자들이 알리익스프레스를 찾아주고 계시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저희의 책임감도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저희는 최선을 다할 것이고, 그 노력의 일환에는 당연히 지적재산권 보호도 들어갑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고물가 시대에 '초저가'를 내세워 국내 온라인 쇼핑시장 점유율을 빠르게 늘리고 있습니다.
지난 10월엔 토종 이커머스인 G마켓의 월간 앱 이용자수를 앞지르는 등 경쟁사들을 위협하는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도 중국산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지에서 직접 매입해 유통 마진을 줄인 알리의 가격경쟁력이 더욱 크기 때문입니다.
올해 한국에 1,000억 원을 투자해 1~2주가 걸리던 배송 기간도 5일 수준으로 줄이면서, 알리의 앱 사용자 수는 14개월 만에 2배 이상 폭증했습니다.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돼온 가품 논란을 잠재우고 나선 알리는 앞으로 배송 경쟁력을 강화할 의사도 내비쳤습니다.
[레이 장 /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대표: (고객 만족도 향상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습니다. 한국 현지에서 물류 센터를 개설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물류센터를 두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는 진전된 입장인데, 독자적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기보다는 CJ대한통운 등 한국 파트너사의 협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보입니다.
알리의 최대 아킬레스건인 가품 리스크가 해소될지 주목되는 가운데, 알리의 배송을 전담하고 있는 CJ대한통운의 주가는 이날 3.52% 상승 마감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취재: 이성근, 영상편집: 김나래, CG: 손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