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상장사의 주식매수선택권(이하 스톡옵션) 부여 규모가 9천500억원대를 기록했다.
이는 5년래 처음으로 1조원 밑으로 떨어진 것이다.
주식시장 침체로 스톡옵션 행사 가격이 낮아진 데다, 주요 기업의 부여 규모 역시 축소된 때문이다.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국내 상장사의 스톡옵션 부여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달 23일 기준 올해 스톡옵션 부여 규모는 9천573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1조2천998억원) 대비 26% 줄어든 규모다. 2조6천779억원으로 정점을 찍은 2021년과 비교하면 64%가량 줄었다.
2019년 2000선을 오르내리던 코스피 지수가 2021년 3000선을 웃도는 등 주식 시장이 호황을 누렸고, IT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고급 개발 인력 유치 경쟁이 심화하면서 스톡옵션 부여 규모가 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2년간 주식 시장 부진 등으로 기업의 스톡옵션 활용도가 낮아지면서 부여 대상과 규모 등이 모두 급감 중이다.
스톡옵션을 부여한 상장사는 2021년 336곳, 2022년 333곳, 2023년 292곳 등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올해 스톡옵션 부여 규모가 가장 큰 기업은 셀트리온이다. 지난해 스톡옵션 부여 규모 1위(844억원)를 차지한 셀트리온은 올해도 711억원 규모의 스톡옵션을 임직원에게 부여했다.
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596억원), 카카오(444억원), 커넥트웨이브(307억원), 카나리아바이오(263억원), 하이브(238억원), 루닛(185억원), 크래프톤(172억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제약·바이오 업체(3곳)와 IT 관련 서비스 업체(6곳)가 '톱 10'을 휩쓸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