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침·저녁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편의점에서 동절기 식품과 용품 판매가 급증하고 있다.
8일 CU에 따르면 이달 1∼5일 기준 전통의 겨울 간식인 호빵 매출이 직전 주 대비 42.8% 늘었고 군고구마도 40.8%의 매출 증가세를 보였다. 온장고 음료인 쌍화차(69.9%), 꿀물(42.2%), 두유(10.9%) 등의 매출 신장세도 두드러졌다.
스타킹 매출도 30.3% 늘었고, 환절기 감기가 유행한 탓에 안전상비의약품(20.4%↑)을 찾는 고객 역시 많아졌다.
이처럼 편의점에서 겨울 상품을 찾는 손길이 최근 부쩍 잦아진 것은 기온 변화와 관련이 깊다.
서울의 최저기온이 지난달 말까지만 해도 20℃ 안팎으로 비교적 온화했으나 이달 1∼4일에 12∼14℃로 내려간 데 이어 지난 5일에는 9.9℃까지 뚝 떨어졌다.
CU 관계자는 "기온이 지난달만 해도 평년보다 높았다가 최근 갑작스럽게 큰 폭으로 떨어지면서 체감 추위의 정도가 강해져 동절기 상품이 많이 팔린 것 같다"고 말했다.
GS25에서는 추석 연휴가 낀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5일까지 엿새 간 호빵 매출이 연휴 전인 지난달 15∼22일과 비교해 무려 488.5% 뛰었다. 길거리 붕어빵을 그대로 재현한 즉석 붕어빵도 184.2%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나타냈다.
즉석 어묵 상품 6종과 꿀물·캔 커피·녹차 등의 온장고 음료 상품 12종 역시 매출이 각각 61.0%, 32.6% 늘었다.
쌀쌀한 가을 날씨가 완연해지면서 편의점도 월동 준비를 서두르고 있다.
CU는 예년보다 두달가량 앞당겨 지난달 핫팩을 출시했고 장갑, 귀마개, 수면 바지 등 방한용품 20여종도 일찌감치 매대에 들여놨다. 이마트24도 이달 초 전국 매장에 다양한 방한용품을 비치하고 가을·겨울 매출 경쟁에 가세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달 호빵, 군고구마, 꼬치 어묵 등의 먹거리와 핫팩 판매에 들어갔으며, 이달 중순에 온장고 음료의 상품 수를 확대할 계획이다.
(사진=C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