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부분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올해 대기업 임금협상 관련 첫 파업입니다.
10년 만에 호황을 맞고 있는 조선산업은 또다시 노조 파업이라는 암초를 만났습니다.
배창학 기자의 보도입니다.
HD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이 부분 파업에 돌입했습니다.
노조는 오늘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파업하고 이어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출범식을 열었습니다.
지난해 말 9년 만에 무분규 타결을 한 지 불과 8개월 만입니다.
앞서 노사는 기본급 12만 원 인상과 격려금 350만 원 지급 등을 담은 잠정 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약 70%가 반대표를 던져 부결됐습니다.
최근 조선업황 회복과 수주 급증으로 실적 호전이 예상되는 만큼 상응하는 보상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HD현대중공업 노조 관계자: 임금이 동종사인 한화오션, 삼성중공업보다 적더라고요. 조선업에 선두 주자인 HD현대중공업인데 대우가 맞는 건지 자괴감이 들고, 실망감도 크더라고요.]
사측은 작년까지 영업 적자가 지속됐던 만큼 당장 큰 폭의 인상이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2년 연속 영업 손실에서 겨우 벗어난 데다 올 들어 수주가 늘고 있지만, 실적에 반영되는 데는 시차가 있다는 설명입니다.
또, 가뜩이나 현장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파업이 계속될 경우 납기 지연 사태도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
업계 관계자는 “납기 지연으로 하루 수억 원 규모의 지체보상금을 내야 할 수도 있고 앞으로 예정된 대형 수주에도 제동이 걸릴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다음달 1일과 4일에도 전 조합원 부분 파업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현대중공업뿐 아니라 현대차와 포스코 노조도 실적 호전에 따른 강력한 보상을 요구하며 파업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배창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