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민회 CJ CGV 대표가 "10월 초까지 유상증자와 현물출자 등의 자본확충 계획을 차질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신용등급 상향과 차입금 상환을 통한 금융비용 감소 등 안정된 재무 및 수익구조를 창출해 나가겠다"고 30일 말했다.
허 대표는 30일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2023 CGV 영화산업 미디어포럼'을 열고, "CGV는 코로나 이후 최초로 반기 기준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긴 암흑의 터널을 벗어나고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하반기에는 전사 기준 74% 관객 수를 회복하고, 2019년 수준의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CGV는 ▲특별관 확대 ▲CGV ONLY 콘텐츠 다양화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공간 사업자로 진화 ▲광고수익 극대화 등을 키워드로 하는 'NEXT CGV'에 대한 청사진도 제시했다.
허 대표는 "관객들의 영화 선택 기준이 엄격해지는 상황에서 관객들에게 영화를 보는 최대한의 경험을 안겨줄 수 있는 각종 특별관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에도 4DX, ScreenX 등 기술특별관을 확대하고 골드클래스, 프라이빗 박스, 템퍼시네마 등 프리미엄관을 늘려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 영화 이외에 콘서트, 뮤지컬, 오페라, 스포츠, 게임 중계 등 CGV만의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겠다"며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CGV가 공연실황을 상영한 '방탄소년단: 옛 투 컴 인 시네마', '블랙핑크 더 무비' 등이 좋은 반응을 얻어 글로벌 시장에서 공연 콘텐츠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한 바 있다. 하반기에는 서태지, 아이유 등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앞두고 있다.
이어 극장 공간을 활용한 한국형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성장해 나가겠다는 포부도 전했다. 지난해 처음 선보인 클라이밍짐 피커스는 현재 3호점까지 론칭해 누적 이용객수 15만 명 돌파를 앞두고 있다. 올 하반기 4호점 론칭을 계획 중이다.
허 대표는 "극장 공간 안에서 다양한 먹거리와 즐길거리를 통해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CGV 공간 플랫폼에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체험형 라이프스타일 공간 사업자로 변모해 극장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영화시장 회복세와 더불어 함께 회복 중인 스크린 광고를 비롯해 극장 외 광고 매출도 증대시켜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CGV는 지난 2021년 12월 CJ올리브네트웍스 광고사업부문과의 합병 이후 극장 인프라를 활용한 스크린 광고 외에도 OOH(옥외광고), DX(Digital Experience) 등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 포트폴리오를 강화해왔다.
이에 따라 올해 CGV 광고 매출은 스크린 광고 713억 원, 스크린 외 광고 720억 원 등 1,433억 원 수준으로 늘어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허 대표는 "앞으로도 극장 공간을 활용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통해 광고 매출을 3,000억 원 규모로 성장시켜 새로운 수익원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