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침체로 유통업계 대부분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가운데 쿠팡이 올해 2분기 또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로켓배송 상품군이 대폭 확대됐고 OTT서비스나 음식배달 할인 등 회원들의 혜택을 강화하면서, '락인 효과'가 더욱 견고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올해 2분기 쿠팡에서 한번이라도 제품을 구매한 고객은 1,971만 명.
고물가로 소비가 둔화됐지만, 쿠팡의 활성 고객 수는 더욱 가파르게 증가하며 2천만 명 달성을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패션, 뷰티 등으로 로켓배송 카테고리를 더욱 확장한 덕에, 이들이 쓴 돈도 지난해보다 5% 늘었습니다.
[김범석 / 쿠팡InC 의장: 이번 분기 매출과 활성 고객 수가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등 '플라이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로켓배송에 진출한지 몇 년 밖에 되지 않은 패션과 뷰티도 전체 비즈니스보다 훨씬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김범석 쿠팡 창업자는 상품군 확대에 더해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을 또 다른 성장 비결로 꼽았습니다.
쿠팡은 지난 2019년부터 무료 배송 멤버십을 시작으로 신선식품 배송, OTT 무료 서비스, 배달 10% 할인 등 10여 개 혜택을 추가하며, 고객을 묶어두는 '락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서야 여타 유통사들이 유료 멤버십을 강화하는 것과 대비되는 모습입니다.
실제 올해 2분기 국내 유통시장이 3% 성장하는데 그친 반면, 같은 기간 쿠팡의 매출은 21% 늘었습니다.
김범석 의장은 "3년내 7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유통 시장에서 쿠팡의 점유율은 여전히 한 자릿수"라고 진단하며,
멤버십 강화와 신사업 투자 등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 성장을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편집: 김민영, CG: 김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