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올해 2분기 매출 2조9,578억 원, 영업이익 972억 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5.3%, 영업이익은 94.5% 증가한 수준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의 견고한 성장세와 슈퍼, 호텔 등의 호조로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주력 사업인 편의점 사업부 매출은 7.1% 증가한 2조 919억 원을 기록했다. 신규 점포가 늘고, 신선식품과 가공식품 등 식품 카테고리 매출이 증가하며 호실적을 냈다. 다만, 운영점 증가에 따른 감가비와 인건비가 늘어난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소폭 줄어든 652억 원을 기록했다.
수퍼 매출은 3,574억 원으로 14.1% 증가, 영업이익은 4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억 원 늘었다. 신규 점포 출점에 따라 운영점이 늘어났고, 기존 점포 일매출이 평균 4.9% 신장하는 등 수익성이 개선됐다.
호텔 사업부는 51.1% 늘어난 1,236억 원의 매출, 170.3% 늘어난 219억 원의 영업이익을 냈다. 외국인 관광객과 행사 수요가 늘면서 매출과 영업이익이 동시에 뛰었다.
홈쇼핑 부문의 경우, TV 시청 인구 감소와 온라인 경쟁 심화로 매출은 12.5% 줄어든 2,863억 원을 기록했다. 마케팅 비용 절감 등 수익 중심 운영에도 매출 하락으로 영업이익도 14.9% 축소됐다.
프레시몰의 경우 매출은 154억 원으로 67.1% 줄었다. 다만 수익 중심 운영, 배송 효율화로 영업손실은 12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4억 원 개선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하반기에도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종합 유통사로 성장세를 이어가는데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