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는 합산 영업이익 7조원 시대를 열었고, 모비스까지 더하면 8조원을 돌파했습니다.
실적이 정점을 찍고 내려갈 것이라는 피크아웃 우려에 대해선 양사 모두 실적 목표를 올려잡으며 자신감을 드러냈습니다.
정원우 기자입니다.
지난해보다 52% 이상 늘어난 3조4천억원대를 신고하며 현대차와 마찬가지로 3분기 연속 사상 최대 기록을 고쳐 썼습니다.
매출액(26.2조원)과 영업이익률 모두 사상 최고를 기록했고, 영업이익률은 제조기업으로는 이례적으로 13%를 찍었습니다.
부품 수급 차질이 해소되고 RV 등 고수익 차량 판매가 늘면서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대당 판매가격 3,460만원, RV 판매 비중 68.0%)
2분기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글로벌 판매는 80만대를 넘어섰습니다. 친환경차도 15만대 팔면서 판매 비중을 18%대로 높였습니다.
현대차와 기아가 나란히 역대급 실적을 내면서 2분기에도 국내 상장사 1, 2위 실적이 확실해졌습니다.
합산 영업이익은 7조원(7조6,410억원)을 넉넉히 돌파했고 합산 영업이익률도 11.1%로 글로벌 완성차 업계 최고 수준(GM 7.2%, 테슬라 9.6%)을 달성했습니다.
글로벌 경쟁 심화와 경기 침체에 따른 신차 수요 감소 등 하반기 실적 둔화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양사 모두 실적 전망치를 올려잡으며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현대차는 신형 싼타페와 아이오닉 5 N, 기아는 EV9 등을 앞세워 하반기에도 호실적을 이어가겠다는 계산입니다.
한국경제TV 정원우입니다.
[영상편집 : 김민영, CG : 신현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