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UP가전 2.0'으로 생활가전을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전환한다고 25일 밝혔다.
LG전자는 UP가전 2.0을 통해 기존 제품 중심에서 서비스, 구독 등 무형(Non-HW)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한다. 이에 따라 가전에 특화된 AI칩 및 OS(운영체제)를 통한 초개인화, 제품 케어십 서비스 및 가사 관련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류재철 LG전자 H&A 사업본부장 사장은 "UP가전 2.0은 가전 사업의 포트폴리오를 서비스 기반 사업으로 확장하는 시발점"이라며 "글로벌 가전 시장을 선도하는 LG전자가 가전 업계의 흐름을 'HaaS(Home as a Service)'로 전환하는 데 도전하며 가전을 통해 고객의 생활 전반을 새롭게 디자인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앞서 조주완 LG전자 사장(CEO)는 "고객의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발표한 바 있다.
UP가전 2.0은 이에 따른 가전 서비스 전략 방안이다. 소비자 각자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제품과 서비스가 맞춰지는 초개인화 가전이다.
LG전자는 3년 이상의 연구개발을 거쳐 스마트 가전용 AI칩 'DQ-C'와 가전 OS(운영체제)를 자체 개발했다.
DQ-C 칩은 제품 제어기능과 UX(사용자경험) 관련 다양한 콘텐츠를 스마트폰 앱처럼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자유롭게 추가 및 삭제하도록 지원한다. 인공지능 프로세서도 탑재해 딥러닝 알고리즘 처리 성능을 향상시켰다.
가전 OS는 25일 UP가전 2.0으로 출시되는 세탁기와 건조기에 첫 적용한다.
초개인화 과정은 고객이 제품을 배송 받기 전부터 진행된다. UP가전 2.0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은 제품을 수령하기 전 LG 씽큐(LG ThinQ) 앱에서 3단계의 '라이프 패턴 분석' 설문을 진행하게 된다.
회사는 설문 결과를 분석해 해당 고객에게 최적화된 기능을 제안한다. 소비자는 UP가전 2.0을 구매하는 시점부터 케어십 서비스와 가사 부담을 줄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현재 선택 가능한 외부 O2O 서비스는 모바일 비대면 세탁(런드리고), 세제(LG생활건강), 유제품(우유창고) 정기배송, 집 청소 및 냉장고 정리(대리주부), 물품보관(미니창고 다락), 신선식품(더반찬&) 등 총 6가지다. 각종 서비스는 구독 기간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가입 및 해지할 수 있다.
LG전자는 우선 제품에 관련된 서비스부터 연계하고 점차 고객의 생활 전반을 케어하는 서비스까지 지원하도록 제휴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가전 구독 서비스도 확대할 방침이다. 가전 구독은 3년부터 6년까지 사용기간을 선택할 수 있다. 구독 기간 동안 제품 A/S는 무상으로 제공한다.
LG전자는 세탁기, 건조기, 냉장고, 공기청정기 등 4종을 UP가전 2.0으로 출시하고 라인업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