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 개편

입력 2023-06-15 09:50


하나은행은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고객 편의 증대를 위해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개편했다고 15일 밝혔다.

‘하나원큐 전자증명서’는 정부24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공문서를 하나은행 모바일 앱 ‘하나원큐’와 자체 인증서인 ‘하나인증서’를 통해 손쉽게 신청하고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하나은행은 이번 서비스 개편으로 고객이 제출한 전자증명서를 영업점 직원이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했다. 계좌개설, 대출신청 등 각종 은행 업무에 전자증명서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을 구축해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이 상담 과정에서 공공문서를 사용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해당 서비스에서 발급 가능한 공공문서는 ▲주민증록등·초본 ▲소득금액증명 ▲가족관계증명서 등 총 13종이다. 특히 전세자금대출, 외국환신고 등 고객이 많이 이용하거나 생소한 금융 서비스에 대해 필요 서류 안내와 함께 한 번에 발급 받을 수 있는 묶음 신청 기능을 더해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하나원큐 전자증명서’ 서비스 시행으로 은행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서류 준비가 간소화되고 직원의 업무 효율성도 증대됐다”며 "디지털 소외계층 등 비대면 업무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들도 디지털화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