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소비자물가 부담은 중산층인 소득 중위 60%에게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다.
60세 이상이 가구주인 가계의 물가 부담도 청년층 가구보다 컸다.
통계청이 2일 발표한 '2021년 및 2022년 가구특성별 소비자물가 작성 결과'에 따르면 균등화소득을 기준으로 분류했을 때 소득 중위 60%의 지난해 연간 물가 상승률은 5.2%로 산출됐다.
이는 전체 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물가 통계를 각 가구의 지출 비중 등에 따라 재조정한 결과다.
지난해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1%였던 점을 고려하면 소득 중위 60%의 물가 부담이 전체 가구 평균보다 컸다는 의미다.
소득 하위 20%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5.1%로 전체 가구와 같았다. 반면 소득 상위 20%는 5.0%로 산출돼 전체 가구보다 낮았다.
가구주 연령별로 구분하면 60세 이상이 가구주인 가계의 물가 상승률이 5.3%로 전체 평균을 웃돌았다.
다음으로 40∼59세(5.1%), 39세 이하(4.9%) 순으로 높았다. 가구주 연령대가 낮을수록 물가 부담이 작았던 것이다.
60세 이상 가구와 청년층인 39세 이하 가구의 물가 상승률 차이는 0.4%포인트(p)였다.
65세 이상 가구주로 분류하면 65세 이상이 가구주인 가계의 물가 상승률은 5.2%로 60세 이상(5.3%)보다 소폭 낮았다.
가구원 수로 보면 1인 가구의 상승률이 4.8%로 2인 이상(5.1%)보다 낮았다.
가구주가 근로자인 가구의 상승률은 5.0%로 근로자외 가구(5.2%)보다 낮았다.
가구 특성별 소비자물가는 국가승인통계가 아닌 실험적 통계로 가구 특성별 가중치를 적용해 산출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