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사실상 종식 단계에 접어들면서 여행과 문화, 레저 등 야외활동 관련 온라인쇼핑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대외활동이 늘면서 배달앱 주문을 포함한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줄어드는 추세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4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8,615억원으로 1년 전보다 1조169억원(6.0%) 늘었다.
상품군별로 보면 여행과 교통서비스의 거래액이 같은 기간 5,575억원(43.3%) 늘어 1조8,45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4월 기준 역대 최고 거래액이다. 전체 월별로 봐도 지난 1월 이후 두 번째로 높다.
마스크 해제, 코로나 관련 규제 완화 등에 따른 외부활동 증가에 대한 결과라고 통계청은 설명했다.
문화 및 레저서비스(22.7%), 음식료품(11.4%), 이쿠폰서비스(40%) 등도 1년 전보다 온라인 거래액이 증가했다.
2021년 7월부터 21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던 화장품의 온라인 거래액도 4월에는 864억원(9.5%) 늘며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에 반해 배달 음식을 뜻하는 음식서비스 거래액은 298억원(-1.4%) 감소했다.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관련 규제가 완화하면서 외부 활동이 증가한 영향이다.
운영형태별 거래액으로 보면 온라인몰은 4.2% 증가한 13조6,219억원, 온·오프라인병행몰은 12.3% 증가한 4조2,396억원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쇼핑의 거래액은 지난해 같은 달보다 4.5% 늘어 13조1,577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