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대출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이나 카드사 등 제2금융권은 은행권보다 더 분주합니다.
업권 상관없이 모든 대출 비교가 가능해지면서 상대적으로 우량한 고객들이 은행권으로 빠져나갈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장슬기 기자입니다.
대환대출서비스 도입으로 '빚 대이동'이 전망되자, 제2금융권은 고객 이탈을 막기 위한 대출금리 조정에 한창입니다.
당장 내일부터 모든 대출금리가 한 번에 오픈되는 만큼, 금리 인하를 통해 이탈 고객을 최소화하고 신규 고객 창출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비은행권의 신용대출 고객 중 27%가 1~3등급에 해당하는 고신용자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이 손쉽게 금리비교를 통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낮은 상품으로 갈아타면, 제2금융권 입장에서는 신용도가 좋은 우량고객들이 대거 이탈하게 되는 셈입니다.
[제2금융권 관계자 : 타 저축은행의 고객군을 뺏어올 수 있는 것은 금리밖에 없거든요. 금리 수준을 조금 정비하는 수준으로…예전처럼 조달금리가 작년말에 비해 낮아졌기 때문에…]
고객 선점을 위한 플랫폼사들의 경쟁도 치열합니다.
대환대출서비스를 제공하는 카카오페이와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은 다수의 금융사 제휴를 앞세워 보다 정확한 대출금리 비교를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저축은행중앙회와의 협약을 통해 중개수수료를 낮춰 절감분을 금리 인하에 반영, 약 0.1~0.2%p의 금리를 추가로 인하해주는 '이자지원 포인트 티켓'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이같은 금융권의 금리 경쟁이 치열해질 수록 소비자들의 이자 절감 혜택이 확대되는 선순환 구조가 이어질 것으로 금융당국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중도상환수수료 등 추가 비용에 대한 고려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원대식 한양대 교수 : 금리가 비싼 2금융권 같은 경우는 대환대출 시행으로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소비자 입장에선 반가운 것이죠. 특히 한 가지 유의할 점은 금리가 떨어졌는데도 중도상환수수료가 비싸져서 실제 부담한 금액이 커지면 대환대출의 실익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 점을 반드시 유의하셔서…]
오는 7월부터는 카드론까지 갈아타기가 가능해지면서, 제2금융권의 자금 대이동이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