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자 없다" 기아, EV9 풀스펙 공개…2분기 사전계약

입력 2023-03-29 06:00


기아가 29일 첫 대형 전기 SUV EV9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이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SUV 시장의 개척자라는 기아의 유산을 바탕으로 오랫동안 준비한 EV9을 통해 다가오는 미래 전동화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V9은 19/20/21인치 공력 휠, 전면 범퍼 에어커튼을 적용해 99.8kWh 배터리로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시 500km 이상 주행가능거리를 목표로 한다.

또 350kW급 충전기로 25분만에 배터리 용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400V/800V 멀티 초급속 충전 시스템과 배터리 온도 제어로 충전 속도를 최적화하는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도 탑재된다.

EV9은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350Nm의 후륜 모터 기반 2WD 모델과 최고출력 283kW, 최대토크 600Nm의 전후륜 모터 기반 4WD 모델로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4WD 모델은 '부스트' 옵션을 구매하면 최대 토크를 700Nm까지 높일 수 있고 이를 통해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약 5.3초만에 도달할 수 있다.



차량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탑재했고, 고속도로 자율주행(HDP), 기아 커넥트 스토어,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지원한다.

고속도로 자율주행은 기아가 EV9 GT-line에 처음으로 적용한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이다. 레벨3 자율주행은 조건부 자율주행으로,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 도로와 같은 특정 조건에서 차량 스스로 주행한다. 차량 운행의 주체는 사람이지만 주행 제어 및 주행 변수 감지의 주체는 시스템이다.

EV9에 적용된 레벨3 자율주행은 고속도로 및 자동차 전용도로 본선 주행 시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앞 차와의 안전거리 및 차로를 유지하며 최고 80km/h의 속도로 주행한다.

기아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구현하기 위해 EV9에 2개의 라이다를 포함한 총 15개의 센서와 정밀지도, 통합 제어기 등을 장착했다.

EV9에 적용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는 소비자가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지 않아도 클라우드 서버와 차량간 무선통신으로 제어기 소프트웨어를 최신화할 수 있는 기능이다.



차량 내부는 12.3인치 클러스터와 5인치 공조,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탑승객에게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한다. 또 시동 버튼이 통합된 컬럼 타입 전자식 변속레버(SBW)와 히든 타입 터치 버튼 등을 적용해 직관적인 조작성을 확보했다.

시트는 1열에는 2열 승객의 시각적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헤드레스트에 메시(mesh) 소재가 사용됐다. 휴식 자세를 돕는 릴랙션 시트와 운전석 에르고 모션 시트도 적용됐다.

2열은 벤치 시트와 기본형, 릴랙션형, 스위블형 2인승 독립 시트 등 한 차종에 4가지 시트를 적용할 수 있어 다양한 차량 이용 방식을 제공한다. 스위블 시트는 180도를 회전해 3열과 마주볼 수 있고 정차 중 3열을 접고 테일 게이트를 열어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성을 높였다.

여기에 오토 플러시 아웃사이드 핸들, 디지털 사이드·디지털 센터 미러, 메리디안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등 편의사양도 적용됐다.

EV9의 외장 색상은 오션 블루, 페블 그레이, 아이스버그 그린 3종의 유광 컬러와 아이보리 매트 실버, 오션 매트 블루 2종의 무광 컬러, 스노우 화이트 펄, 판테라 메탈, 오로라 블랙 펄, 플레어 레드 등 총 9가지로 운영된다.

내장 색상은 다크 그레이-블랙, 다크 그레이-라이트 그레이, 브라운-블랙, 다크 그레이-네이비 등 총 4가지다.

기아는 EV9(2WD·4WD)을 시작으로 추후 GT-line 모델과 고성능 버전인 GT 모델을 더해 총 4가지 라인업을 출시할 예정이다.

오는 2분기 중 EV9(2WD·4WD) 구매를 희망하는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사전 계약을 실시할 방침이다. 가격은 추후 공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