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황근 농림장관 "식품물가 엄중…물가안정 협조해달라"

입력 2023-02-28 17:01


정황근 농림식품축산부 장관이 "최근 식품물가를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한다"며 "식품 물가 조기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식품업계가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정 장관은 28일 한국식품산업협회에서 식품업체 대표들과 가공식품 물가 안정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정 장관은 "올해 상반기 중에는 식품업계가 가격 인상을 자제하는 등 최대한 물가안정을 위해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식품업계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할당관세 적용품목 추가 발굴 등 식품업계의 비용부담 완화를 위한 정부의 역할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CJ제일제당, 오뚜기, 농심, 롯데제과, 동원F&B, SPC, 오리온, 삼양식품, 해태제과, 풀무원, 동서식품, 매일유업 등 12개 주요 식품업체 대표들이 참석했다.

정부는 국제 곡물가격과 환율이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지만 가공식품 물가가 여전히 높은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제 곡물가격은 작년 5~6월을 최고점으로 하락세로 전환되었고, 환율은 작년 10월 최고점 이후 다소 완화됨에 따라 최근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세는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가공식품 물가는 작년 12월부터 10.3%대의 높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간담회에 참석한 식품업체들은 어려운 물가 시기에 민생부담 완화를 위해 가공식품 물가안정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