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승 ETF]
AMD는 어제 장 마감 이후 실적을 발표한 후 오늘 장에서는 10% 강한 모습 보여주고 있습니다. AMD는 실적이 모두 예상에 상회했죠. 데이터센터의 매출호조와 올해 강한 가이던스를 제시하면서 그 전날 인텔과는 다소 대조적인 모습 보여줬습니다. 월가 분석가 41명 중 30 명이 강력 매수 혹은 매수 의견을 보내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반도체 ETF들 이날 많이 올랐습니다. 인베스코의 SOXQ는 미국에 상장된 서른개 필라델피아 관련 기업들로 구성된 ETF입니다. 미국 반도체 기업 비중이 90% 가까이로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구요, ADR로 상장된 외국기업도 들어 있습니다. 상위 5개 기업의 비중을 최대 8%로 제한하고 나머지 기업들도 4% 미만으로 담겨 있는데요 올해들어 수익률은 20% 정도에 달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국내장을 뜨겁게 달구는 주제는 인공지능과 로봇인 것 같습니다. 자료수집·정리·오류 검토 등을 채팅으로 요청하면 AI가 처리해 답변하는 기술인 소위 “챗GPT”가 뛰어난 기술력을 선보이며 출시 두 달여 만에 하루 이용자 1000만 명을 넘기는 등 신화를 보여준 영향인데요. 테스트 버전임에도 성과가 기대 이상으로 나오자 그동안의 수익성 논란이 잠시 사그라들고 시장 기대감이 올라오며 바뀐 모습입니다. 전일에는 구글 또한 어프렌티스 바드라는 챗 봇을 포함해 챗 GPT에 대항할 기술을 테스트하는 등 바투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날 미국장에서도 로복 관련 ETF 가 몇몇 상승 했습니다. 아직까지 AI 관련 기업만으로 구성된 ETF는 없지만, 동반성장이 이뤄질 수밖에 없는 분야와 함께 담긴 ETF는 많습니다. ‘퍼스트 트러스트 나스닥 AI ETF(ROBT)’는 110개 로봇 관련 기업들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최근 챗 GPT 관련주로 거래량이나 주가 급등 한 바 있던 기업으로 소개 됏던 C3.ai 도 들어있구요, 잘 아시는 기업 중에서는 서비스나우나 유아이 패스 등의 종목들이 들어있습니다. 앞서 살펴본 반도체 펀드와 비슷하게 작년엔 마이너스 수익률로 마감했지만, 올해들어서는 +15% 대 상승 기록중입니다.
[하락 ETF]
아다니라는 이름 최근에 들어 보셨나요? 세계적인 갑부인 가우탐 아다니 회장이 이끄는 인도 아다니 그룹이 미국 공매도 업체 힌덴버그 리서치의 공매도 보고서 여파에 속절없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지난 3거래일 동안 날아간 시가 총액 규모만 680억 달러 한 화로는 83조 원이 넘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이날은 인도관련 ETF인 INQQ가 하락 목록에 끼어 있었습니다.
전가은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