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작년 전기차 인도 실적이 연간 50% 성장을 달성하겠다는 회사의 목표치에 미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테슬라는 2일(현지시간) 고객에게 2022년 한 해 동안 131만대를 인도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인도 대수는 전년과 비교해 40% 늘었고, 생산량(137만대)은 2021년 대비 47% 증가했다.
하지만, 전기차 인도 대수 증가율은 테슬라가 당초 제시했던 50%에 못 미치면서 목표 달성에 실패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보도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테슬라가 50% 성장 목표를 달성하려면 지난해 14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고객에게 인도해야 했다.
이에 따라 테슬라는 전기차 재고를 줄이고 인도량을 늘리기 위해 작년 말 미국 고객을 대상으로 파격적인 7천500달러 할인 혜택까지 제공했지만, 목표 달성에는 역부족이었다.
WSJ은 "테슬라 성장이 둔화하면서 목표치에 미달했다"며 전기차 수요 감소, 코로나19와 관련한 중국 공장의 생산 차질 등을 그 원인으로 지목했다.
작년 4분기 인도량은 40만5천278대로, 분기 기준 최다 실적을 올렸으나 금융정보업체 레피니티브가 집계한 월가 예상치(43만1천117대)를 밑돌았다.
세단 모델3와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Y를 합쳐 보급형 전기차의 인도 실적은 38만8천131대, 고급형 세단 모델S와 SUV 모델X의 인도량은 1만7천147대였다.
로이터 통신은 금리 상승과 경기 침체 우려에 따른 전기차 수요 둔화와 물류 문제 등으로 테슬라가 타격을 입으면서 작년 4분기 전기차 인도량이 시장 예상치에 못 미친 것으로 분석했다.
전기차 1위 업체 테슬라가 공개하는 분기별 인도량은 업계에서 전기차에 대한 고객의 수요 변화를 분석하는 주요한 지표다.
테슬라의 지난해 인도 실적이 목표치에 미달하면서 주가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미국 증시는 이날 휴장을 하고 3일부터 새해 첫 거래를 시작한다.
테슬라 주가는 작년 한 해 전기차 수요 둔화 우려와 함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를 인수한 뒤 테슬라 경영을 소홀히 한다는 '오너 리스크'까지 불거지면서 65% 폭락했다.
머스크는 지난해 마지막 거래일이었던 12월 30일 트위터에 글을 올려 "(테슬라의) 장기적인 펀더멘털(경제 기초체력)은 매우 강하고 단기적인 시장의 광기는 예측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