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은 '국가간 전자상거래'(CBE) 물류 시장 본격 진출을 위해 인프라 확장에 나선다고 13일 밝혔다.
CBE물류는 해외 직구나 역직구와 같은 국가간 전자상거래 상품의 통관·배송을 넘어 보관·재고관리·포장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국경을 넘나드는 이른바 '초국경 택배'는 전세계 시장 규모만 100조원대에 이르는 물류 신시장이다.
CJ대한통운은 CBE물류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글로벌 최대 건강식품 쇼핑몰 '아이허브'의 글로벌 권역 물류센터(GDC)를 증축하고 해외 신설도 추진한다.
지난 2018년 문을 연 아이허브 GDC는 현재 홍콩, 일본, 싱가포르 등 아시아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을 취급한다. 연 면적 1만4000㎡(4200평) 규모에 하루 2만개의 박스를 처리할 수 있다.
CJ대한통운은 내년 1분기까지 아이허브 GDC를 증축하고 최첨단 물류로봇 시스템 '오토스토어'를 설치해 취급 능력을 하루 3만 박스까지 늘릴 계획이다.
해외직구와 역직구 관련 인프라도 확대한다. 해외직구 배송 점유율 1위 업체인 CJ대한통운은 하루 3만5000개의 박스를 처리할 수 있는 인천 국제특송센터(ICC) 외에 시설을 추가해 연말까지 하루 처리 능력을 박스 6만개 규모로 늘릴 계획이다.
CJ대한통운은 최근 글로벌 유명 이커머스 업체의 국내 직구상품 배송사업을 수주해 운영하고 있으며, 아시아태평양 지역 GDC 운영사업도 본격적인 준비에 들어갔다.
강병구 CJ대한통운 글로벌 부문장은 "글로벌 물류기업도 CBE 물류시장 선점을 위해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며 "아시아태평양 CBE 물류시장을 리딩할 수 있는 초격차 역량을 확보하고 대한민국 물류영토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CJ대한통운은 한국과 미국,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싱가폴, 필리핀 등 국내외 7개국에서 CBE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관련 매출은 지난해에만 2,200억원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