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의 가계대출 가운데 중저신용 대출비중(KCB 850점 이하, 잔액 기준)은 이달 19일 기준 40.1%로 나타났다.
대출 잔액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에도, 올 1분기 31.4%보다 8.7%포인트(p) 늘며 제1금융권 가운데 처음으로 40%를 넘어섰다는 게 토스뱅크 측의 설명이다.
올 1월 대출영업을 정상화 한 토스뱅크는 이달 19일까지 대출 총 8조원(가계, 기업대출 포함)을 시장에 공급했다.
지난해 말 여신잔액은 5315억원이었다. 이 가운데 중저신용 고객을 위한 가계 대출 규모는 총 2조7000억원(잔액 기준)에 달했다.
지난 1년 간 토스뱅크는 자체 신용평가모형에 따라 시장의 중저신용 고객 4명 중 1명 이상(25.7%)을 고신용자로 재평가했다.
고객 가운데 신용점수 475점(과거 KCB 기준 8등급)까지 대출이 이뤄졌고, 중저신용 고객 일인당 평균 3006만원의 대출이 이뤄졌다.
기업 대출의 경우 중저신용 비중은 더욱 높았다.
개인사업자 중저신용 대출비중은 이달 19일 기준 48.3%로 나타났다. 지난 9월 토스뱅크가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선보인 ‘사장님 대환대출’ 서비스는 2개월 만에 대출잔액 300억원을 넘어섰다. 전 은행권을 통틀어 두 번째로 큰 규모로 집계됐다.
토스뱅크로 대환을 선택한 대출 가운데 82.4%는 저축은행, 카드사, 캐피탈사 등 제2, 제3금융권으로부터의 이동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의 고정금리 대출 수요가 몰린 덕분으로 토스뱅크는 분석했다.
안정지표는 건전한 수준을 유지했다.
자체 신용평가모형을 기반으로 ‘건전한 중저신용자’를 발굴한 결과 올 10월 말 기준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32%로, 올 3분기 4대 시중은행 평균 수준으로 나타났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토스뱅크는 출범부터 꾸준히 고객들과 약속해 온 ‘포용금융’을 은행의 건전성을 유지하면서도 숫자로 증명해 나가려 한다”며 “중저신용 대출 비중에는 포함되지 않더라도 개인사업자 대출 등 시장의 여러 자금 수요와 금융 사각지대를 들여다보고 제 역할을 하는 신뢰의 은행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