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위메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협력 확대

입력 2022-11-14 10:10


구글 클라우드는 위메프의 메타쇼핑 플랫폼 역량 강화에 협력키로 했다고 14일 밝혔다.

그동안 데이터센터(IDC) 환경에서 서비스 시스템을 운영해왔던 위메프는 구글 클라우드, 메가존과 협력해 모든 서비스를 컨테이너 기반의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하는 대규모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위메프는 구글 클라우드의 완전 관리형 쿠버네티스 플랫폼을 활용해 모든 아키텍처 요소를 클라우드 환경에 맞게 설계하고 애플리케이션 배포 및 시스템 운영 관리를 자동화할 예정이다.

2019년부터 구글 클라우드의 빅쿼리(BigQuery), 데이터프록(Dataproc) 등을 도입해 개인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선보여온 위메프는 인공지능(AI)과 머신러닝(ML) 부문에서도 구글 클라우드와 협력을 확대하고 메타쇼핑 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한다.

양사는 상품 추천, 이미지 검색 시스템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 구글 클라우드의 AI, ML 및 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시켜 비즈니스 인사이트 도출과 의사결정 능력을 강화하고 고객 경험 혁신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위메프는 다양한 분야에서 구글과 협력을 확대하는 데 뜻을 함께 했다. 양사는 지난달 유튜브 라이브방송에서 소개하는 상품을 위메프에서 바로 판매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연계하는 ‘라이브쇼핑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장화진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사장은 “앞으로도 국내 다양한 리테일·이커머스 기업이 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해 고객 경험과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