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K-푸드 열풍에 롯데마트가 힘을 더한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현지에 한국 가정간편식을 전문으로 개발하는 'Food Innovation Lab(FIL)'을 출범했다"고 6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인도네시아 FIL을 통해 해외에서 한식의 인기를 이끄는 선구자로 자리잡겠다는 구상이다.
실제 인도네시아 젊은층 사이에서 K-문화 컨텐츠가 큰 인기를 얻으면서 떡볶이와 양념치킨 등 국내 음식의 인기도 폭발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FIL 출범을 위해 지난 5월에는 인도네시아 쉐프 6명이 한국 롯데마트 본사를 찾아 한달 간 70여개의 한식 메뉴와 자체 개발 레시피를 교육 받았다.
핫도그, 떡볶이 같은 분식부터, 롯데마트 자체 피자 브랜드인 '치즈앤도우' 피자, 직영 베이커리 '풍미소'의 빵 레시피 등 롯데마트만의 자체 레시피를 익혔다.
향후 인도네시아 FIL에서는 전문 쉐프 6명이 한식을 포함한 다양한 상품의 조리법을 설계해 인도네시아만의 가정간편식 상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지난 2008년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 첫 진출한 롯데마트는 현재 총 64개(베트남 15개, 인도네시아 49개)의 해외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지금껏 맛보지 못한 고품질 HMR 상품 출시를 통해 인도네시아 고객들에게 다양한 한식 문화를 알리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