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픽코마의 글로벌 만화 플랫폼 ‘픽코마’가 9월 한 달 동안 일본 앱마켓에서 게임 포함 전체 앱 통합 매출 1위를 기록했다.
2022년 들어 5월, 6월, 7월에 이은 네 번째 1위이다.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data.ai의 집계에 따르면 ‘픽코마’는 ▲일본 전체 앱(게임 포함) 매출 1위 ▲글로벌 만화 앱 매출 1위 ▲글로벌 전체 앱(게임 제외) 매출 7위 ▲글로벌 전체 앱(게임 포함) 매출 20위를 차지했다.
올해 3분기 기준 ‘픽코마’는 월 1,000만명 이상(MAU)이 이용중이며, 영업이익은 사상최대를 기록했다.
카카오는 이달 3일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픽코마는 일본 앱 만화시장에서 50%이상 점유율을 공고히 유지 중’이라고 설명하며 규모의 성장과 내실을 동시에 다지며 안정적으로 성장 중이라고 설명했다.
‘픽코마’는 일본 유수의 출판사들이 출간하는 만화, 소설 및 한국, 일본, 미국 등 해외 각국의 인기 웹툰을 앱과 웹을 통해 서비스 중이다.
100여개의 만화서비스가 운영 중이었던 세계 최대 만화시장 일본에서 2016년 4월 첫 출시 이후 급격히 성장해 2020년 7월부터 현재까지 일본 만화플랫폼 단일 플랫폼 거래액 1위 자리를 수성하고 있다.
일본 모바일 앱 시장 규모는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 규모다.
카카오픽코마 김재용 대표는 “픽코마 이용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니즈에 맞춰 폭넓은 콘텐츠 라이브러리와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전 세계의 많은 작품과 이용자를 연결하고, 글로벌 만화시장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