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 얼라이언스 출범…"2030년 국내 50조원 투자"

입력 2022-11-01 16:00
수정 2022-11-01 19:11
산업부,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 발표
"2030년까지 시장 점유율 40%"


배터리 순환 경제 확대를 위한 민관 배터리 협의체, 배터리 얼라이언스가 출범한다.

정부가 이 같은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출범시켜 우리나라 배터리 세계시장 점유율을 현 25.8%에서 40%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정했다.

배터리 얼라이언스에 속한 기업들은 오는 2030년까지 50조 원 이상 투자해 배터리 공급망 확보·연구개발·산업 생태계 구축 등 핵심과제를 이행해 나갈 방침이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제3차 산업전략 원탁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회의에는 최윤호 삼성SDI 대표, 지동섭 SK온 대표, 이방수 LG에너지솔루션 사장 현대차 김흥수 부사장,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 오정강 엔켐 대표장사범 고려아연 부사장, 이강명 성일하이텍 대표, 황규연 광해광업공단 사장,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 전영현 한국전지산업협회 회장이 참석했다.



●IRA 대응 '배터리 얼라이언스'로 핵심광물 확보

먼저 정부는 배터리 얼라이언스로 핵심광물 확보 부분에서 민관 역량을 하나로 모을 방침이다.

현재 개별 기업들이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공급망 문제를 대응하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업계부터 광물업체까지 포함된 배터리 얼라이언스는 앞으로 핵심광물 지도작성, 프로젝트 발굴, 정제련 사업추진, 금융지원 등 광물확보 관련 전단계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정부는 배터리 얼라이언스의 논의 내용과 업계의 수요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핵심 광물 확보 방안'을 연내 마련할 예정이다.



●폐배터리·생애주기 등 배터리 순환체계 구축

정부는 배터리 순환체계를 구축해 사용후 배터리 산업을 육성하고, 재활용 소재 활용 의무화 등 글로벌 기준에 대응할 방침이다.

우선 폐배터리의 회수·유통·활용 등 통합관리체계를 민간 주도로 마련한다.

전지협회 주도로 업계는 사용후배터리 통합관리체계 초안 마련을 본격 착수한다. 내년 상반기 발표를 목표로 하고, 향후 법제화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배터리 전주기 이력관리 체계도 만든다.

중국과 유럽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배터리 생애주기에 대한 이력관리가 현재 없다. 이에 따라 무단폐기나 해외반출 등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에 2024년까지 배터리 제작·등록·운행·재사용·재활용 등 전주기에 걸쳐 발생하는 이력정보를 축적하는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배터리업계, R&D 19.5조원+시설투자 30.5조원 투입

배터리 핵심기술 개발을 위해 2030년까지 정부 지원 1조 원, 민간 19조 5천 원 총 20조 5천억 원을 투입한다.

이를 통해 현재 주력 배터리 제품인 삼원계 배터리 성능을 고도화해 1회 충전 주행거리 800km를 달성 가능한 기술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차세대 기술인 차량용 전고체 전지도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국내 기업들은 핵심기술이 해외에 빠져나가지 않도록 국내에 연구개발 센터와 신기술이 최초로 적용되는 테스트 라인 생산기지도 조성한다.

업계는 시설투자와 관련해 오는 2030년까지 30조 5천억 원 이상을 국내에 투자한다.

투자로 국내 생산능력이 현재와 비교해 2025년까지 배터리는 1.5배, 양극재는 3.2배, 음극재는 2.1배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기업의 투자가 차질없이 이뤄지도록 국내외 설비투자에 대해 총 5조 원의 대출 및 보증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내년에 선정 예정인 첨단산업 특화단지에도 배터리 분야가 1곳 이상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할 예정이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이번 회의는 배터리 산업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배터리 얼라이언스를 구축했다는데 의미가 크다”며 "민관 공동의 전략적 대응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므로, 배터리 얼라이언스로 하나의 팀이 돼 위기를 함께 극복하고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가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