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주태국 한국문화원과 함께 ‘K-웹툰 전시회’를 내년 1월 31일까지 주태국 한국문화원에서 열고, 한국 웹툰 산업을 대표하는 카카오웹툰 작품들을 소개한다고 12일 밝혔다.
웹툰의 가능성과 가치를 알리고 한국과 태국의 문화 교류를 위해 지난 10일 개막한 K-웹툰 전시회는 ‘나 혼자만 레벨업’, ‘사내 맞선’, ‘접근불가 레이디’ 등 카카오엔터인먼트 대표 IP들을 다양한 테마 공간으로 꾸며 개막일에만 수백명의 태국 현지 팬들을 끌어 모았다.
‘K-웹툰 전시회’에서 관람객은 글로벌 142억뷰를 기록한 ‘나 혼자만 레벨업’의 독보적인 액션신을 거대한 스크린으로 감상하는 한편 ‘접근불가 레이디’의 콘셉트를 반영한 거울방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아울러 ‘사내 맞선’ 주인공 강태무와 신하리의 로맨스 배경인 회사 사무실 부스에서 작품을 새롭게 감상하고, 한국전 태국 참전용사를 소재로 태국에서 연재 중인 '어느 날, 내가 사랑하는 아이돌 그룹 리더가 사라졌다' 콘셉트로 꾸려진 포토부스와 테마 카페도 둘러볼 수 있다.
특히 전시회에서 인기를 모은 것은 한국 웹툰 작가들이 참여하는 웹툰 작가-태국 작가 지망생 토크쇼와 웹툰 스케치 시연회, 그리고 사인회였다.
그중에서도 드라마 ‘사내맞선’의 웹툰을 그린 NARAK 작가의 토크쇼에 관심이 쏠렸다. 드라마는 태국 넷플릭스 1위는 물론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폴, 대만, 태국, 베트남 등 글로벌을 휩쓸었고, 웹툰은 드라마 방영과 함께 카카오웹툰 태국에서 2주 연속 거래액 1위에 오르고, 10배가량 조회수가 급등했다.
또한 NARAK 작가는 전시회 개막식 날 주태국 한국문화원에서 선정한 ‘K웹툰 홍보대사’로도 임명됐다. NARAK 작가는 “’사내 맞선’이 한국을 넘어 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데 이어 웹툰 홍보대사로도 위촉돼 기쁘고 영광이다”라며 “앞으로 제 작품을 포함한 많은 K웹툰을 통해 한국과 태국 간의 문화 교류가 더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현양원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태국 법인장은 “이번 ‘K-웹툰 전시회’를 찾은 수많은 현지 인파는 한국 웹툰의 글로벌 흥행세를 다시금 분명히 확인한 사례”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웹툰을 통해 한국의 우수한 K웹툰을 태국에 널리 전파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이를 통해 K웹툰이 계속 진화하고, 한류의 지속 가능한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힘쓰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