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이른바 미국판 '당근마켓'이라 불리우는 중고패션 플랫폼을 인수하며 글로벌 C2C(개인간거래) 시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네이버는 북미 최대 패션 C2C 커뮤니티 포쉬마크(Poshmark, Inc.)를 인수한다고 4일 밝혔다.
네이버는 포쉬마크 기업가치를 주당 17.9달러, 순기업가치 12억달러로 평가했다.
포쉬마크가 보유한 현금 5억8000만달러에 대한 대가를 포함한 총 인수대금은 16억달러다.
네이버는 한국 '크림', 일본 '빈티지시티', 유럽 '베스티에르 콜렉티브' 등 해당 시장에 지속 투자해왔다.
이번 인수로 C2C 시장의 핵심지인 북미를 거점으로 한국-일본-유럽을 잇는 글로벌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포쉬마크는 북미 패션 C2C 분야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소셜과 커뮤니티에 강점을 가졌다.
네이버와 포쉬마크는 △성장의 핵심 요인으로 관심사 기반의 커뮤니티 형성에 주목 △차세대 시장의 핵심층인 MZ세대의 가치관과 소비 방식에 대한 깊은 이해 △아낌없는 기술 투자 등 상호 유사한 사업 비전을 기반으로 더 큰 성장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데 동의했다.
양사는 북미 웹툰과 왓패드 중심의 스토리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포쉬마크를 통한 커머스 사업 간 연계를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가 보유한 검색 및 AI추천 및 비전(vision) 기술, 라이브 커머스, 커뮤니티 플랫폼, 광고플랫폼 등을 활용해 포쉬마크의 이용자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하고, 신규 비즈니스모델을 발굴한다는 목표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대규모 사용자를 보유한 북미 1위 패션 C2C 플랫폼인 포쉬마크와 함께 북미 MZ세대를 더욱 폭넓게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글로벌IT 산업 본진인 실리콘밸리에서 한국 기업으로서 새로운 혁신과 도전을 거듭하며 한단계 높은 성장을 기록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미래의 핵심 사용자들에게 △C2C 쇼핑 △웹툰 △K-pop 콘텐츠를 넘나드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면서 글로벌 C2C 시장에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내겠다"고 말했다.
마니쉬 샨드라 포쉬마크 CEO는 "네이버는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에서 가장 주목받는 인터넷 기업 중 하나로 혁신적인 기술기업이자, 인터넷의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사업을 성공적으로 전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라며 "나를 포함한 직원들은 더 큰 조직인 네이버의 일원으로 더 많은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수가 마무리되면 포쉬마크는 독립된 사업을 운영하는 네이버의 계열사로 편입된다. 북미 및 호주와 인도 등에서 포쉬마크의 경영진들이 사업 정체성을 유지하며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