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날 사전 계약 대수만 약 3만7446대. 현대차가 세단으로 만든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6'가 세운 기록이다. 역대 최고 기록이다.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겠다는 현대차그룹의 '퍼스트무버' 전략에 따라 탄생한 아이오닉6를 하남에서 가평까지 총 120㎞를 시승했다.
시승한 아이오닉6는 20인치 휠을 장착한 롱레인지 사륜구동 프레스티지 모델이다. 작지 않은 크기임에도 세련된 디자인 덕분인지 크지 않아 보인다.
아이오닉의 전폭은 1880㎜로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투싼(1865㎜)과 유사하다. 이에 반해 전고는 1495㎜로 낮아 쿠페를 연상시킨다.
실내 공간은 넉넉하다. 현대차는 아이오닉6의 휠베이스(축간거리)를 최대한 늘려 뒷좌석 공간을 넓혔다. 아이오닉6의 휠베이스는 2950㎜로, 싼타페(2765㎜) 팰리세이드(2900mm)보다 길다.
가속력도 일품이다. 아이오닉6의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100㎞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5.1초다. 특히 차 바닥에 깔린 배터리가 무게중심을 낮게 만들어주다 보니, 커브가 이어지는 와인딩 구간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아이오닉6 롱레인지는 77.4kWh 배터리를 탑재, 1회 충전 후 주행거리는 524㎞다. 공기저항계수를 Cd 0.21까지 낮춘 것도 한 몫을 했다.
덕분에 전기소비효율, 이른바 전비는 현존 전용 전기차 중 세계 최고 수준(6.2km/kWh)이다.
뛰어난 상품성에 더해 가격이 매력적이다. 경쟁사인 테슬라가 급격히 차량 가격을 올린 덕분에 그 격차는 더 벌어진 듯 하다.
아이오닉6 가격은 5200만~6135만 원, 테슬라 모델3는 7034만~9417만 원이다. 쓸만한 옵션을 더 해도 가격 경쟁력을 충분해 보인다. 이제 소비자들이 선택할 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