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성비'의 배신? 中 소비자들, 샤오미에 뿔난 이유

입력 2022-09-19 22:09


중국 휴대전화 업체 샤오미가 불량 휴대전화 무료 교환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발표했다.

19일 봉황망 등 현지 언론의 보도에 따르면 샤오미는 지난 15일 자사의 11 시리즈 휴대전화 생산을 중단했다며 그동안 시행한 무료 교환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샤오미는 이후에 고장 나는 이 기종 휴대전화는 회로기판을 수리해주겠다고 덧붙였다.

샤오미는 작년 8월 11 시리즈 휴대전화가 사용 도중 열이 발생, 회로 기판이 손상되거나 와이파이가 연결되지 않는 등 품질 문제가 발생하자 고장 난 기기를 새 제품으로 교체해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환한 제품이 재차 고장 나면 반품을 받아주거나 다시 교환해주고, 1년간 무상 애프터서비스(AS)하겠다는 약속도 했다.

하지만 샤오미의 무료 교환 서비스 중단 발표에 중국 누리꾼들은 "샤오미를 믿었던 소비자들에 대한 배신"이라는 등 불만을 토로했다.

중국의 소비자 고발 인터넷 플랫폼인 헤이마오에는 4만2천여 명이 품질 문제를 제기하며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샤오미는 기대 이상의 고성능 제품을 선보여 '대륙의 실수'로 불리며 국내에서도 주목받았다. 다만 올해 2분기 매출은 702억 위안(약 14조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20% 하락했고, 순이익은 작년보다 83.5% 급감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