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온스는 2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 109억 원, 매출 1,241억 원, 당기순이익 75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12%, -12% 증감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액은 분기 최대로, 수탁사업 부문과 뷰티·웰빙사업 부문의 매출 증가가 견인했다.
수탁사업 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39% 성장한 192억 원이었다. ‘슈가마덱스나트륨주(근이완제)’가 신규 매출로 유입되며 의약품 수탁 매출은 111억 원을 달성했고 점안제 수탁도 전년 대비 24% 증가한 81억 원을 기록했다.
뷰티·웰빙사업 부문은 전년 대비 10% 성장한 455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비타민 주사제와 리즈톡스의 매출 증가로 웰빙·비만·통증부문 매출이 16% 증가해 236억 원이 됐다. 건강기능식품사업은 갱년기 유산균 메노락토의 성장에 힘입어 169억 원을 기록했다. 2분기 메노락토 매출은 108억 원으로 단일 브랜드로 분기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 감소와 관련해 회사는 점안제 전용 2공장 제조원가와 연구개발비 증가를 원인으로 꼽았다. 제조원가는 하반기 시험 가동 준비 중인 점안제 공장의 인건비 등이 선반영되며 증가했고, 연구개발비는 국내 임상 3상을 준비중인 ‘리즈톡스’의 적응증 확대 임상 비용이 투입(전년 대비 33% 늘어난 103억 원)됐다는 설명이다.
당기순이익 감소는 오픈 이노베이션 사업으로 투자했던 기업들의 주가가 하락하며 발생한 평가손실 24억원이 반영된 영향이 컸다고 분석했다.
휴온스는 개발중인 신약 파이프라인 임상이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4월 이상지질혈증 분야의 개량신약인 ‘HUC2-396’의 임상 1상 IND가 승인됐으며, 7월에는 위식도역류질환 분야 개량신약인 PPI 복합제 ‘HUC2-364' 임상 1상 IND가 승인됐다. 두 파이프라인의 임상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향후 3년 내 국내 품목 허가를 획득할 예정이다
미래전략사업으로 입지를 굳힌 건강기능식품 사업과 관련해서도 하반기 다양한 신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남성 전립선 건기식 ‘사군자’, 피부 미백 건기식 음료 등의 출시가 예정돼 있다.
송수영 휴온스 대표는 “불확실한 대외 시장 여건 속에서도 포트폴리오 다각화 전략을 통해 성장세를 이어갔다”며 “주력사업을 충실히 추진하면서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신사업을 지속 발굴하고 준비중인 신약 개발에도 속도를 내 3년 내 그룹 매출 1조원 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