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이 전동화 시대를 겨냥한 콘셉트카 2대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현대차는 15일 온라인을 통해 '현대 N 데이' 영상을 공개하고 롤링랩 RN22e와 롤링랩 N Vision 74 등 고성능 콘셉트카 2대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2015년 출시된 현대차 고성능 서브 브랜드인 N은 코너링 악동(곡선로 주행능력), 레이스 트랙 주행 능력을 내세워 다양한 N모델을 개발해왔다.
현대차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날 롤링랩(움직이는 연구소) 차량 2대를 공개했다. 롤링랩은 모터스포츠에서 영감을 받은 고성능 기술들을 양산 모델에 반영하기에 앞서 연구개발과 검증을 하는 차량을 말한다.
먼저 이날 공개된 RN22e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첫 N브랜드 차량이다.
160㎾(킬로와트) 전륜 모터와 270kW 후륜 모터를 장착해 운전자가 원하는 구동력을 설정할 수 있다.
RN22e는 열 관리가 중요한 전기차의 레이스 트랙 주행 능력을 높이기 위해 냉각과 제동 성능도 높였다.
또 하나의 롤링랩 N Vision 74는 N브랜드 최초 수소 하이브리드 콘셉트카다.
배터리 모터와 수소연료전지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개발됐고 1974년 포니쿠페 콘셉트 정신을 계승한 차량이기도 하다.
이 차량은 뒷바퀴에 달린 트윈 모터를 제어하는 조건에 대한 연구로 정확하고 빠른 토크 벡터링을 구현했다.
N Vision 74는 고성능과 냉각 성능의 밸런스를 찾아가면서 3채널 냉각시스템도 개발해왔다.
N브랜드는 이날 내년에 첫 전기 고성능차 '아이오닉 5 N' 공개를 발표하면서 현실화되는 시점을 예고하기도 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은 “N Vision 74 와 RN22e는 제품 라인업 전체의 개발에 전략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다”며 “롤링랩은 단순 양산모델을 넘어 선행기술을 지속 개발하는 등대로서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독특하고 전략적인 접근은 현대차 및 N브랜드가 지속적으로 한계를 뛰어넘어 미래를 준비하고 도전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