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기반 종합 유통물류 브랜드 부릉(VROONG)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유정범 의장)가 27일 식자재 유통 플랫폼 구축을 위해 지난해 10월 시작한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메쉬코리아는 낙후된 국내 식자재 시장의 유통 환경을 개선하고, 2년 전 시작한 식자재 물류사업과 시너지 창출을 목적으로 식자재 유통 사업에 뛰어들었다.
7개월 동안 진행된 시범사업 결과, 메쉬코리아는 매출액 100억원 이상의 실제 식자재 유통을 통해 공급, 발주, 사업자 배송 등의 유통 프로세스를 확립했으며, IT 기술로 통합된 식자재 유통 단일플랫폼 구축 준비를 마쳤다.
메쉬코리아는 다음달 식자재 유통 플랫폼인 부릉마켓(가칭)을 론칭해 부릉이 보유한 B2B식자재 공급사와 약 12만개의 등록상점을 연결하고, 국내 식자재 유통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킨다는 계획이다.
국내 약 54조원 규모로 추산되는 B2B 식자재 유통시장은 중소 업체가 중심인 외식업계의 특성 상 개별업체의 구매력이 낮고, 이에 따라 대형 식자재 공급사의 판매효율이 보장되기 어려우며, 유통 단계가 복잡·파편화되어 있어 과다한 유통비용이 발생하는 구조적 한계가 있었다. 식자재 유통물류의 전 과정에서 디지털화가 더뎌 늦은 시각 주문 후 다음날 이른 시각 배송이 어려운 문제, 발주량과 재고량의 연동 관리가 쉽지 않은 문제, 부정확한 수요예측에 따라 다량의 식자재가 폐기되는 문제 등이 발생했다.
메쉬코리아는 식자재 구매처별 발주와 배송을 단일 프로세스로 통합해 고객이 고품질의 식자재를 저비용에 공급받을 수 있도록 했으며, '부릉'의 디지털 물류시스템, 풀필먼트센터, 냉장냉동 시스템을 완비한 650여대의 4륜 트럭, 전국 520여개의 직영 물류거점을 이용해 적시에 배송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최병준 메쉬코리아 국내사업부문 대표는 "식자재 유통시장이 디지털화되고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되면 유통 구조 개선에 따른 유통비용 감소, 유통물류 시간의 절약, 품질 유지, 재고 폐기 방지 등의 엄청난 시장 효과가 발생한다"며 "개별 식자재 공급자와 구매자 모두 IT로 통합된 하나의 플랫폼을 통해 매출 증대와 수익성 개선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메쉬코리아는 이번 식자재 유통사업 진출은 기존의 IT 기반 물류사업을 유통사업으로 본격 확장함을 의미한다며, '부릉'이 구축·제공하는 유통물류 생태계에서 브랜드와 셀러들이 자신의 본업에 더욱 집중해 브랜드가치 제고, 매출 신장, 비용 효율화 등을 이끌어내겠다고 밝혔다.
메쉬코리아는 궁극적으로 유통물류와 관련한 모든 것을 데이터화해 IT 기술로 연결함으로써 고객들이 '부릉' 하나로 구매, 판매, 유통, 물류, 수발주 등을 원클릭 또는 자동으로 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