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자율주행 자회사 GM크루즈가 샌프란시스코 시내 일부 지역에서 30대의 무인 택시를 상용 운행할 수 있게 됐다고 AP통신이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통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 공공시설위원회(CPUC)는 2일 GM크루즈가 샌프란시스코의 덜 붐비는 지역에서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30대를 운행한다는 조건으로 무인 자율주행 택시 영업을 허가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자율주행 무인 택시가 영업 허가를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CPUC는 폭우가 쏟아지거나 안개 낀 날에는 무인 택시를 운행할 수 없도록 했다.
이런 운행 제한을 둔 것은 자율주행 택시의 오작동으로 인한 시설 손상과 부상 또는 사망 사고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질 웨스트 GM크루즈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자신의 블로그에 "사람의 생명과 지구를 구하고, 돈과 시간을 절약하겠다는 우리 사명이 거보를 내디뎠다"라며 CPUC의 결정을 환영했다.
그는 무인 택시 상용화를 점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CPUC의 이번 결정으로 GM크루즈는 지난 수십 년 간 여러 회사들이 추구해 온 야심찬 목표를 먼저 달성한 것이라고 AP는 논평했다.
2009년 구글의 비밀 프로젝트로 무인 택시 사업을 시작한 웨이모는 2020년 10월부터 피닉스에서 무인 택시를 상용화했으나 샌프란시스코처럼 번잡한 도시나 붐비는 인파 속에서의 운용상의 문제점을 극복하지 못했다.
GM크루즈와 웨이모는 이미 샌프란시스코 일부 지역에서 무인 택시를 상용화했지만, 지금까지는 운전자가 뒤에 타고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는 방식이었다.
세계 최대의 카셰어링 회사인 우버도 자율운행 무인 택시 상용화에 주력해 왔지만, 2020년 자율주행국을 오로라에 매각했다.
텔사 CEO 일론 머스크도 2020년 말까지는 로봇 택시를 상용화하겠다고 호언했지만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GM크루즈의 무인 택시 상용화에 대해 많은 이들의 지지를 보냈지만, 일부 전문가는 CPUC가 좀 더 신중하게 접근할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오클랜드시 교통국의 리안 러소 국장은 지난달 CPUC에 "자율운행 택시의 여러 장점들을 아직 눈으로 확인하지 못했고, 일부는 그 주장이 근거가 희박하다고 말한다"는 의견을 냈다.
AP는 또 GM크루즈의 무인 택시가 커브에서 승객을 싣고 내릴 수 없어 차선에 이중 주차해야 하는 등의 안전상의 우려가 불식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