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웨이브 꺾었다…넷플 '독주' 티빙 '굳히기'

입력 2022-05-24 09:50
와이즈앱, 4월 국내 OTT 앱 사용자 조사 결과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 OTT)' 시장에서 넷플릭스의 독주가 이어지는 가운데 웨이브가 쿠팡에게 3위 자리를 내준 것으로 확인됐다.

와이즈앱은 2022년 4월 한국인 사용자가 가장 많은 OTT 앱은 넷플릭스로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만 10세 이상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로 총 1,055만 명이 넷플릭스를 이용 중이었다.

다음으로 티빙 324만, 쿠팡플레이 321만, 웨이브 307만, 유플러스(U+모바일tv) 156만, 디즈니플러스(Disney+) 146만, 왓챠 123만, 씨즌 116만 명 등이 뒤를 이었다.

앞서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올해 1월 OTT 사용자수는 넷플릭스(1,097만명), 티빙(366만명), 웨이브(357만명), 쿠팡(355만명) 등의 순이었다.

석 달 새 넷플릭스가 압도적인 기세를 이어간 가운데, 웨이브에 2만 명 뒤져있던 쿠팡이 역전에 성공, 14만 명 많은 사용자를 끌어모았다.

쿠팡플레이의 성장은 SNL코리아 등 오리지널 예능 콘텐츠와 손흥민의 토트넘 훗스퍼 경기를 비롯한 스포츠 중계에 힘입은 결과로 풀이된다.

와일즈앱은 "사용시간이 가장 긴 앱도 넷플릭스로 35억 분"이었다며 "웨이브가 12억 분, 티빙 9억 분, 쿠팡플레이 5억 분 등으로 뒤를 이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