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도로와 차량, 차량과 차량이 서로 통신하는 등 도로망이 똑똑해지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을 위한 핵심 인프라 기술로 꼽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C-ITS)가 구축된 덕분인데요.
해당 시스템이 적용된 울산에 양현주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
신호 제한에 걸리지 않기 위해 얼마의 속도로 달려야 하는지, 빨간 불이 몇 초가 남았는지 알려줍니다.
차와 도로가 하나의 통신망으로 연결돼 있어 충돌이 예상될 경우 보시는 것처럼 위험감지 신호가 송출됩니다.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화물차와 버스의 경우, 졸음운전을 하면 비상 알람이 울립니다.
운전자 눈의 움직임과 속도를 AI가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박용훈 / 울산시 화물차 운전기사 : 갑자기 차가 정차했을 때 경고를 알려주니까 브레이크 밟게 되니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운전자뿐 아니라 보행자 안전도 높였습니다.
교통 약자 등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다 건너지 못했을 경우 자동으로 신호를 연장해 안전을 보장합니다.
사고 등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정보가 관제센터로 즉각 송출돼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차량에 단말기를 부착해 도로 인프라와 다른 차량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 체계(C-ITS)가 구축됐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해당 기술은 레벨4 이상의 완전한 자율주행을 위한 필수 인프라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중심으로 이뤄지는 현재 자율주행 기술은 가까운 거리만 인식할 수 있는데, 차세대 지능형 도로가 구축된 곳에선 자율주행차가 보지 못하는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박성균 / KT 스마트모빌리티 TF 부장 : 저희는 향후 2024년부터 본사업으로 확대될 지자체 C-ITS 사업에 이번 사업에서 경험한 역량과 노하우를 반영해 추가 사업 확장할 계획이고, 향후 자율주행 시장을 포함해서 글로벌 모빌리티 시장에서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본 사업을 통해 완성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까지 차세대 지능형 도로 1만 2,995km를 구축할 계획인데, 이는 전국 도로의 약 11%에 해당합니다.
새 정부도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을 국정 과제로 선정한 만큼,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은 더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경제TV 양현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