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와 바이오 등 해외 사업의 성장에 힘입은 CJ제일제당이 분기 기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1분기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7.6% 증가한 4조 3,186억 원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6.6% 증가한 3,649억 원(이상 대한통운 제외 기준)으로 집계됐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식품부문 매출은 13% 증가한 2조 6,095억 원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가정간편식(HMR) 등 대형 신제품이 성장을 이어갔고, 미국 슈완스를 포함한 해외 가공식품 매출은 전년비 두 자릿수 증가율(15%)을 기록했다. 특히 만두, 치킨, 가공밥 등 7대 글로벌전략제품(GSP) 대형화에 주력한 미국 시장에서 그로서리 만두 매출이 71%, 가공밥(P-Rice) 매출이 66% 늘어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중국(+15%), 일본(+31%), 유럽(+36%) 등에서 K-푸드 글로벌 영토확장을 가속화한 결과 전체 식품 매출중 해외(1조 1,765억 원) 비중이 45%를 넘어섰다.
다만 영업이익은 원부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원가부담 증가로 전년비 약 4% 줄어든 1,697억원을 기록했다.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지만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영향을 피하지 못했다는 평가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부문 매출은 전년 대비 39.3% 증가한 1조 82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128% 증가한 1,758억 원이다. 무엇보다 영업이익률이 전년비 6.3%p 늘어난 16.2%를 기록, '글로벌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자리잡았다는 분석이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6,263억 원의 매출(+6.6%)과 194억 원의 영업이익(-78.2%)을 기록했다. 베트남 돈가 하락과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의 영향으로 풀이된다.
CJ제일제당은 당분간 글로벌 인플레이션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식품에서는 B2B와 편의점(CVS), 온라인 등 성장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멀티그레인(Multi grain, 혼합 즉석밥)을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햇반 글로벌 프로젝트'를 가속화할 방침이다. 바이오에서는 상반기중 해양 생분해 플라스틱 PHA(polyhydroxyalkanoate)의 본생산 개시로 신사업인 화이트바이오 분야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