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켐생명과학은 자이더스 라이프사이언스가 인도 의약품관리국(DCGI)으로부터 pDNA 코로나백신 자이코브디(ZyCoV-D®)가 2회 접종백신으로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pDNA 코로나백신 자이코브디는 지난해 8월 인도 DCGI로부터 3회 접종백신으로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바 있으며, 이번에 2회 접종백신으로 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
자이코브디 백신은 기존에 0일과 28일, 56일 차에 2mg씩 3회 접종하는 백신으로 임상 3상 결과분석에서 3회 접종 중 2회까지만 접종한 대상자들에게 세포면역원성이 10배 이상 증가한 것이 확인됐다.
이를 바탕으로 인도에서 12세 이상의 건강한 지원자 3,100명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수행했고, 결과에 따라 접종 방식을 3mg씩 2회로 개선해 0일째와 28일째 투여하는 방식에 대해 인도 DCGI로부터 효능을 인정받았다.
손기영 엔지켐생명과학 회장은 “자이코브디의 접종 방식 개선을 통해 접종 편의성이 높아졌기 때문에 백신의 수요 상승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며 “정부의 지원과 협력을 받아 국내 및 WHO 등록을 완료하고 백신사업을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자이코브디(ZyCoV-D®)는 인도 글로벌 제약사 자이더스 라이프사이언스에 의해 개발됐으며, 엔지켐생명과학에서 제조라이선스 기술이전계약을 통해 세계시장으로 제조, 공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