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기간 동안 4050세대의 온라인 결제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디지털 소외계층으로 불렸던 4050세대지만 OTT 서비스나 배달앱 결제 증가율이 2030세대보다 높았다.
21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가 코로나19 기간 자사 고객의 소비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온라인 결제 전년대비 이용 증가율은 각각 14%, 23%, 22%로 나타나 꾸준한 성장을 보였다.
온라인 업종의 2019년대비 2021년 연령별 이용 증가율의 경우 20대는 45%, 30대 63%, 40대 84%, 50대 110%, 60대이상 142%로 전체 평규 71%에 대비해 디지털 소외계층으로 인식되던 40대 이상의 연령층의 이용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 기간 동안의 지역별 이용 증가율의 경우 서울 76%, 경기 78%, 광역시 65%, 그 외 지역 61%로 수도권의 이용 증가율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배달 및 신선식품 배송 서비스도 이 기간 4050세대의 이용 비중이 눈에 띄게 늘어났다. 배달앱의 경우 20대 이용 비중은 41%에서 30%, 30대는 39%에서 37%로 줄어든 반면, 40대는 15%에서 24%, 50대 이상은 5%에서 9%로 증가했다.
신선식품몰 이용 비중 역시 20대의 경우 11%에서 10%, 30대는 40%에서 32%로 줄어든 반면, 40대는 35%에서 37%, 50대 이상은 14%에서 21%로 늘었다. 코로나로 외식이 어려워짐에 따라 재택 등 집에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아져 중장년층의 이용이 늘어난 것으로로 연구소 측은 분석했다.
OTT 및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컨텐츠의 경우 과거 20대의 이용이 월등했던 것과 달리, 타 세대의 이용이 증가해 점차 범용 서비스화 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졌다.
OTT와 음원 스트리밍 이용 비중의 경우 20대는 각각 44%에서 34%, 44%에서 37%로 줄어든 반면, 30대는 29%에서 31%, 29%에서 29%, 40대는 18%에서 22%, 20%에서 22%, 50대 이상은 9%에서 13%, 7%에서 11%로 증가했다.
이커머스와 모바일 쇼핑과 밀접한 간편결제의 경우도 중장년층의 비중이 늘어났다. 이용 비중 변화를 살펴보면 20대는 34%에서 29%, 30대는 35%에서 34%로 감소한 반면, 40대는 22%에서 24%, 50대 이상은 9%에서 13%로 증가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 가속화에 따라 우리 삶의 소비 행태가 얼마나 달라졌는지 이번 데이터 분석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 수 있었다"며, "향후에도 소비행태 분석을 통한 다양한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지속 창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