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자동차 판매량은 최근 5년내 가장 적었지만, 평균 신차의 판매 가격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가 6일 발표한 '2021년 자동차 신규등록 현황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자동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9.0% 감소한 173만5천대로, 최근 5년 평균 판매량(182만2천대)의 90% 수준에 그쳤다.
세제 감면과 '보복 소비'로 자동차 판매량이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재작년의 기저효과에 더해 글로벌 공급망 차질에 따른 출고 지연 등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해 자동차 내수판매액은 총 76조6천억원으로, 오히려 전년 대비 1.8% 증가했다. 특히 신차의 평균 판매가격은 4천420만원을 기록하며 처음으로 4천만원을 넘어섰다.
이는 수입차와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전기동력차 등 고가 차량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면서 금액 기준 시장규모가 2018∼2021년 3년간 연평균 6.7%씩 성장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수입차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2.3% 증가한 30만9천591대로 2년 연속 30만대를 넘어섰다. 수입차의 금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32%로, 처음으로 30%를 돌파했다.
벤틀리·롤스로이스·람보르기니 등 초고가 수입차 브랜드의 판매 대수는 전년(1천234대) 대비 25% 증가한 1천542대로, 역대 최다였다. 이 중 85%는 법인·사업자가 구매한 차량으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신차 판매 대수에서 대형 SUV가 차지하는 비중도 역대 최대치인 19.6%에 달했다. 최근 대형 SUV 신모델과 국내 여행이 늘면서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5.4% 증가했다.
순수전기차·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수소전기차 등 전기동력차는 차종·모델의 다양화에 힘입어 판매 대수 기준 시장점유율이 전년 대비 6%포인트(p) 상승한 16.9%까지 성장했다. 판매 대수는 전년 대비 43.1% 증가했다.
하이브리드차와 마일드하이브리드차까지 포함하면 시장점유율은 20.1%까지 늘어난다.
또 개인의 신차 구매는 줄고 법인·사업자 구매는 늘어나는 추세가 지속되면서 법인·사업자의 신차 구매 비중은 30%로 높아졌다.
법인·사업자의 구매 차량을 살펴보면 국산차는 4.0% 감소한 반면 수입차는 5.6% 늘었다. 공유차·장기 렌트 등 사업용으로 구매한 차량 대수는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