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중단 시점을 5년 더 앞당기면 일자리 증가 등 경제적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날 것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영국 경제 컨설팅 전문기관인 케임브리지 이코노메트릭스에 의뢰해 얻은 '한국 탈내연기관 정책의 경제환경 영향 분석' 보고서 내용을 24일 발표했다. 한국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 중단 시점에 따른 경제효과를 2030년과 2035년 두 가지 시나리오로 나눠 비교 분석한 보고서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2030년 내연기관 판매가 중단되면 2020년 대비 국내총생산(GDP)이 0.19% 늘고, 일자리는 4만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됐다. 석유 수입량은 26.0% 줄고,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도 8천700만t 감소할 것으로 추산됐다.
그에 비해 내연기관 판매 중단 시점이 2035년으로 늦춰지면 2020년 대비 GDP는 0.12%, 일자리는 2만6천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석유 수입량은 16.1%, 자동차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5천400만t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내연기관 판매가 중단돼 배터리 전기차 중심으로 산업이 전환되면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연료비 등 가계 지출이 줄면서 소비가 촉진돼 서비스와
제조업을 중심으로 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된다는 것이 연구진의 설명이다.
또 향후 전기차 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는 전기차 구매와 운용에 더 적은 돈을 들이게 되고, 화석연료 수입에 드는 지출이 줄어 국내 상품·서비스에 쓰는 돈이 늘면서 GDP가 증가한다는 논리다.
2035년까지 국내 내연기관 판매를 중단하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공약이기도 하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두 가지 시나리오의 경제적 효과에 큰 차이가 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050년을 기준으로 보면 2020년 대비 GDP가 각각 0.27%(2030년 중단 시), 0.26%(2035년 중단 시) 증가하고, 일자리는 각각 5만9천개, 5만7천개 늘어나는 것으로 추산됐다.
(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