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릭스가 14일 지난해 공공사회조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메트릭스의 '공공사회조사 시장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공공사회조사기관의 2021년 시장점유율은 메트릭스가 13.8%로 가장 높았다.
메트릭스는 2016년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한 이후 5년 만에 1위 자리에 올라선 것이다. 뒤이어 한국리서치가 11.6%, 한국갤럽이 8.9%를 차지했다.
한편 전체적인 시장 규모는 전년보다 소폭 줄었다. 메트릭스에 따르면 2020년 정부의 경기부양에 힘입어 공공분야가 전체 조사시장의 44%를 차지할 정도로 성장했지만, 지난해에는 시장규모가 전년보다 13.4% 감소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해 발주된 조달청 공공사회조사용역 개찰결과를 집계한 것으로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발주된 가장 큰 사업은 질병관리청의 '청소년 건강 패널 조사'(20억6000만원)이었다.
다음으로 18억원의 국민권익위의 '2021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사업'이 뒤를 이었다.
세부 시장별로는 산업, 행정·지자체, 노동·복지, 농림수산 순으로 규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난해 용역 금액으로 가중한 조사유형 규모는 실태조사, 패널조사, 만족도조사, 성과분석·정책평가, 그리고 시장조사 순이었다.
용역명에 가장 많이 등장한 키워드는 기업, 교육, 에너지, 소상공인 순으로 많았는데, 2020년과 비교해보면 '에너지'와 '소상공인'이 새롭게 등장했다.
박두진 메트릭스 상무는 "지난해 신재생에너지와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정책개발에 대한 공공사회조사용역 발주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