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3일부터 브랜드별 치킨, 햄버거 등 주요 외식 품목을 스마트폰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된다.
모든 음식점이 가격 공표 대상이 되는 것은 아니고, 프랜차이즈 음식점 가운데 상위 업체의 주요 메뉴 가격을 공개한다.
17일 기획재정부와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3일부터 12개 외식 품목의 프랜차이즈별 가격과 등락률을 매주 공표할 예정이다.
외식 물가가 하루가 다르게 치솟자 정부가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차원에서 펼치는 시장 감시책이다.
예를 들어 치킨 프랜차이즈 상위 10곳을 선정해 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등 서너 개 대표 메뉴의 가격을 공개하는 식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하되, 삼겹살 등 가맹점 수가 많지 않은 품목은 가맹점 수가 100개 미만이라도 매출액 등을 토대로 상위 업체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격 정보는 매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농산물 유통정보(KAMIS)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비빔밥·삼겹살·냉면 등 8개 외식 품목의 지역별 평균 가격을 월별로 공개하고 있다. 통계청도 소비자물가조사를 통해 매달 외식물가 지수를 공개한다.
이들 통계가 외식 품목의 평균적인 가격 동향을 보여준다면, aT가 제공할 정보는 개별 브랜드의 가격을 각각 알려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정부 관계자는 "소비자들에게 각 품목의 가격 정보를 제공해 합리적 선택을 돕고 부담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경쟁업체들의 외식 가격과 전주 대비 등락률을 한 곳에서 비교할 수 있게 되면 외식업체들도 가격 인상에 더 신중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반면 업체별 가격 정보가 이미 소비자들한테 공개돼 있어 '외식 가격 공표제'가 실효성이 있겠느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원재료 가격이 빠진 최종 소비자 가격만 감시한다는 점에서 물가안정책으론 한계가 있을 것이라는 점이다.
한 외식업계 관계자는 "전세계적으로 원자재이 폭등한 상황에서 외식 가격 인상은 당연히 예견된 것"이라며 "물가 상승을 외식업계가 주도하는 것처럼 떠넘기는 정책인 것 같다"고 한탄했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시장 감시책보단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해 산지부터 소비지 가격까지 비교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 구축이 물가안정에 더 기여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한두봉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는 "산지와 소비지까지 통합 비교 정보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단편적으로 외식 품목 가격만 고시하도록 하는 것보단 채소부터 밀키트 가격까지 소비자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시스템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물가지수는 1년 전보다 5.5% 올랐다. 2009년 2월 이후 12년 11개월 만에 가장 상승 폭이 컸다.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 등 재료비 인상 영향도 있지만 가격 상승에 일부 과도한 측면도 있다는 게 정부의 판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0일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가공식품·외식 가격과 관련해 분위기에 편승한 담합 등 불법 인상이나 과도한 인상이 없도록 시장 감시 노력을 대폭 강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