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초코파이가 세계 시장에서 낱개 기준 약 34억 개, 일렬로 세우면 지구 5바퀴가 넘는 양이 팔려 나갔다.
오리온은 '초코파이情'의 2021년 글로벌 연매출이 5,000억 원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50년간 제조 노하우와 글로벌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 중국, 베트남, 러시아 등 나라별 문화와 트렌드에 발맞춘 신제품을 지속 출시하면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1974년에 첫 선을 보인 이래 1997년 중국 현지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며 해외 진출을 본격화했고, 이후 베트남과 러시아, 인도 등 글로벌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해왔다.
지난 2017년 글로벌 연구소가 출범한 이후에는 각 법인의 R&D 역량을 통합해 각국의 소비자와 시장 특성에 맞춘 상품을 매해 개발하면서, 현재 전 세계 60여 개 국가에서 총 26종이 판매 중이다.
국내에서는 오리지널과 바나나 등이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중국에서는 딸기맛이 전년 대비 58% 성장하면서 큰 인기를 끌었고, 식감을 차별화한 '찰초코파이'와 '초코파이 바나나'가 호평을 받았다.
베트남에서는 복숭아, 요거트 등 시즌 한정판 제품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를 공략한 것이 주효했고, 러시아에서는 전체 법인 중 가장 많은 12종의 초코파이를 생산, 판매하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끊임없는 변신과 새로운 시도를 더해 초코파이가 글로벌 제2전성기를 맞고 있다"면서 "제품 연구 개발 및 신규 시장 개척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명성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