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파진흥협회가 ‘2021 1인 미디어 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원을 받아 1인 미디어 산업 구조 및 현황, 변화 양상 등을 파악해 정책 수립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시행됐다.
조사 대상은 국내 1인 미디어 창작자 1천명 및 유관 사업체 121개로 1인 미디어 산업의 규모, 지원 정책 수요 현황과 함께 창작자 및 사업체에 대한 특성, 활동 현황 등으로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를 보면, 총 연령층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것은 20대(31.3%)와 30대(42.1%)다. 전업 창작자의 비율은 37.5%로 확인됐다. 이들의 거주지로는 서울, 경기, 인천이 73.7%, 지역 26.3%로 수도권 외에도 지역기반 창작자가 다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채널 규모는 구독자 1만명 미만 채널이 47.5%로 가장 많았다. 1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확보한 채널은 14.9%이다. 구독자 대부분은 국내 이용자로 85.1%이며, 10만명 이상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의 경우 해외 이용자 비중이 23.9%로 비교적 높은 편으로 확인됐다.
월 평균 수익은 103만원이었으며, 수입원은 실시간 후원금(15.3%), 협찬(12.7%) 순으로 높은 비율을 타나냈다. 경제적 만족도는 직업 만족도 대비 낮은 수준으로 확인됐다. 수익이 발생하기까지 투자한 비용은 100만원 미안(55.3%), 100~300만원(28.3%), 300만원 이상(16.4%)을 기록했고 구독자 수가 많을수록 최초 투자비용 역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전파진흥협회 관계자는 “이번 조사를 통해 1인 미디어 산업의 두드러진 성장 흐름과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영역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수도권을 비롯해 지역기반 창작자 육성 및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전파진흥협회는 향후 정기적 조사를 통해 1인 미디어 산업 현황과 변화 추이를 지속적으로 파악할 예정이다. 더욱 자세한 실태조사 결과는 한국전파진흥협회, 1인미디어콤플렉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