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국가산단 내 프리미엄 오피스텔…DSR규제 적용 배제

입력 2021-12-24 09:51


지난 26일 정부가 발표한 가계부채 관리방안에서 내년 1월부터 총 대출액이 2억원, 7월부터는 1억원을 초과하면 개인 소득과 상환능력에 따라 돈을 빌려주는 개인별 DSR을 적용하겠다고 발표했다.

개인별 DSR적용은 내년부터 아파트 뿐 아니라 오피스텔에도 적용되어 오피스텔 구입마저 쉽지 않은 상황이다. 다만 2022년 1월 전까지 입주자 모집공고를 낸 신규분양단지들의 경우 DSR규제 적용에서 배제되기 때문에 연말 분양 단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 창원시 국가산업단지 내 공급되는 지식산업센터 ‘신화 더 플레스시티’ 내에 들어서는 오피스텔 ‘더샵 라르고’가 내년부터 시행되는 DSR 규제 비적용 단지로 주목 받고 있다.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택과 달리 무제한 전매가 가능하다. 또한 유주택자도 분양이 가능하며 재당첨 제한이 없어 기존에 타 단지 청약에 당첨된 이력이 있더라도 분양이 가능하다. 아파트와 달리 대출규제에서도 비교적 자유롭다.

특히 창원국가산단, 창원창곡ㆍ천선일반산단 입주 중소기업 종사자에 한해 임차지원혜택이 가능하며 신청기업 종사자에 한해 임차비용이 80%(1명 최대 30만원)의 임차비용을 한국산업단지공단에서 지원하게 된다. 경남 창원시 의창구 일대에 공급되는 ‘신화 더 플렉스시티’ 내 지상 19~23층에 들어서는 ‘더샵 라르고’ 오피스텔은 전용면적 20㎡ 소형 오피스텔 240실로 공급된다.

반경 약 1.2km 거리에 KTX 창원역이 위치하고 남해고속도로 동마산 IC와 마산을 연결하는 팔용터널, 창원시를 가로지르는 창원대로 등의 도로망도 가까이 있어 물류운송이 용이하다. 공용회의실과 휴게실이 마련되는 것을 비롯해 보육시설, 구내식당, 피트니스센터 등과 공원화 공간이 조성되는 등 입주사들의 휴식과 여가,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한편 전시관은 사전 관람 희망자들의 증가로 예약을 통해 관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