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국내 브랜드 중 유일하게 미국 프랜차이즈 톱 50위권에 진입했다.
SPC그룹은 미국 프랜차이즈 타임스에서 선정하는 올해의 '프랜차이즈 기업 톱 400'에서 38위를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해 54위보다 16계단 상승했으며, 50위 권 내에 자리한 브랜드 중 미국 현지 브랜드가 아닌 곳은 파리바게뜨가 유일하다.
프랜차이즈 타임즈는 지난 1999년부터 미국 내에서 운영되는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매출 등을 분석해 400대 프랜차이즈 브랜드 순위를 공개하고 있는 미국 프랜차이즈 분야 유력 매체다.
파리바게뜨는 지난 2005년 미국에 진출한 이래 동부와 서부에 걸쳐 약 100개에 가까운 매장을 출점하며 미국 베이커리 업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현지 주류 상권인 뉴욕 맨해튼 타임스스퀘어, 미드타운, 어퍼웨스트사이드, LA 다운타운 등에 매장을 열고 현지 브랜드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가맹사업에 박차를 가해 가맹점 비율이 70%가 넘었다.
또 파리바게뜨는 미국에 이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해 캐나다 법인을 설립했다. 캐나다는 미국 문화권 국가이지만 퀘백 등 일부 지역이 범프랑스권인 만큼 파리바게뜨 글로벌 사업을 위한 핵심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미국에서 쌓아온 사업 프랜차즈 노하우를 활용해 토론토, 벤쿠버, 퀘백, 몬트리올 등 4대 거점을 중심으로 가맹 사업을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SPC그룹 관계자는 “적극적인 글로벌 사업 투자를 통해 프랜차이즈의 본고장 미국에서도 성과를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조인트벤처, 마스터프랜차이즈 등 다양한 형태로 글로벌 사업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