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 미국증시 시황정리...오미크론 확산 우려

입력 2021-12-01 09:14
수정 2021-12-01 09:14
12월 1일 미국증시 시황정리...오미크론 확산 우려





미국증시 시황 전해드리겠습니다. 신종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가 어제는 좀 진정되는 듯 싶더니, 오늘 장에서는 다시우려가 커지면서 뉴욕증시 3대 지수는 현재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다우지수는 1.8%, S&P500지수는 1.9% 떨어졌습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5% 하락한 모습입니다.

투자자들은 오미크론 변이 사태와 파월 연준 의장의 발언, 그리고 10년물 국채금리 움직임을 주시했습니다. 스테판 방셀 모더나 CEO는 파이낸션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오미크론에 대해 기존 백신이 효과적이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가 다시 커지면서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악화됐습니다.

파월 연준의장이 오는 12월FOMC회의에서 테이퍼링 가속화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3대지수는 급락했습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해서는 “일시적”이라는 표현을 그만쓸 때라고 밝혔습니다.

다우지수 30개 종목 중에서 나이키와 애플. 2개 종목을 제외 하고 모두 하락했습니다. 나스닥지수에서도 4개종목만이 상승했습니다.

경제둔화에 대한 우려로 10년물 국채금리는 1.45%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섹터]

이어서 섹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장에서는 11개 섹터 모두 하락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주가 3%가까이 떨어지며 가장 부진한 흐름 보였습니다. 자재주와 산업재, 금융주들이 그 뒤를 이어 2%대 하락했습니다.

[개별 특징주]

그럼 바로 이어서 개별 특징주 살펴보겠습니다.

오늘 대형기술주들 사이에서 애플만이 환하게 초록불을 켜며 3% 상승했습니다. 현금 흐름이 좋기 때문에 경기 침체에 견딜 힘이 있고 아이폰 프로 모델 매출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 현금 흐름을 신제품에 투자할 뿐 아니라 배당금과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들에게 돌려주며 이는 주가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원인으로 보입니다.

이어서 메타입니다. 온라인 상의 애니메이션 또는 움직이는 사진을 GIF라고 흔히 부릅니다. 영국 경쟁시장청 CMA는 메타가 애니메이션 검색 플랫폼인 ‘기피’를 인수하는 것을 저지할 방침입니다. 메타의 기피 인수는 소셜미디어 업체 간 경쟁을 저해한다고 밝혔습니다. 해당 소식에 오늘 장 메타는 4% 떨어졌습니다.

트위터 CEO 잭도시가 사임한다는 소식 어제 전해드렸습니다. 잭 도시는 트위터와 핀테크 업체인 스퀘어, 두 곳의 CEO를 맡고 있었는데이제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스퀘어에 집중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트위터와 스퀘어 모두 오늘 장에서 주가가 빠지는 모습입니다. 트위터는 4% , 스퀘어는 2%대 하락했습니다. 한편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트위터에 대한 매수의견을 재차 제시했고, 스퀘어에 대한 투자의견은 시장수익률 하회에서 중립으로 상향했습니다.

지난 금요일와 어제 장에서 초록불을 켜던 백신주들이 오늘 장에서는 화이자를 제외하고 대체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CEO가 오미크론에 대한 기존 백신의 효능이 떨어진다고 밝힌 것이 오늘 뉴욕증시와 유럽증시, 아사아 증시, 그리고 국제유가 전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모더나 4%대 하락했고 존슨앤존슨도 2%가까이, 머크도 1% 가까이 빠졌습니다. 반면 화이자만 3%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금요일 장에서 큰 폭으로 하락했던 여행주와 항공주들이 어제 장에서는 저가매수세에 반등하는 듯 싶더니, 다시 오늘 장에서는 오미크론에 대한 공포감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보시면 항공주들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아메리칸항공은 16달러선까지 빠졌다가 오르면서 오늘 장 소폭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유나이티드 항공도 1% 가까운 낙폭 보였습니다. 노르웨이안 크루즈나 카니발 등의 크루즈 라인들도 3%, 4%대 빠졌습니다.

숙박업체들도 하락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경우도 4%대 하락했습니다. 윈리조트도 2% 떨어진 모습입니다.

오미크론 확산 소식에 대표적 집콕주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는 넷플릭스도 살펴보겠습니다. JP모건이 넷플릭스를 다시금 최선호주로 선정했습니다. 집콕주로서의 활약을 이어갈 것이라며 넷플릭스의 글로벌 진출과 구독자 수 성장률, 매출과 수익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다만 이와 상관없이 오늘 장 넷플릭스 3%대 하락했습니다.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행사인 사이버 먼데이의 매출이 처음으로 감소했습니다. 전년대비 1.4% 떨어졌습니다. 소매업체들은 하방압력을 받았습니다. 의류업체 갭의 경우 7% 떨어졌고 언더아머도 3% 하락했습니다.

이어서 아마존입니다. 아마존에 대한 월가 IB들의 평가는 긍정적이었습니다. JP모건은 아마존의 수익성 증가를 이유로 아마존을 최선호주로 재차 선정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아마존의 배송 서비스 성장이 UPS와 페덱스를 추월할 것이라며, 비중확대의견을 재차 내놓았습니다.

다음은 솔라엣지입니다. 모건스탠리가 솔라엣지에 대한 투자의견을 비중확대에서 동일비중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솔라엣지 주가가 글로벌 태양광 인덱스를 20% 이상 앞지르면서 위험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장기적으로 솔라엣지의 마진 감소를 전망했습니다. 다만 목표가는 318달러에서 338달러로 상향했는데요. 오늘 장 솔라엣지 5%대 하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25% 가격인상을 한, 미국의 원달러샵으로 불리던 달러트리입니다. 골드만삭스는 달러트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목표가는 115달러에서 150달러로 상향했지만, 주가의 과도한 상승과 제품가격 인상을 우려했습니다. 오늘 장 달러트리 5%대 떨어졌습니다.

[국제유가]

이어서 국제유가 살펴보겠습니다. 오미크론에 대한 우려로 국제유가는 다시 큰 폭으로 하락했습니다. WTI 가격은 5% 하락하며 66달러선에 거래되고 있고 브렌트유는 4% 가까이 하락하며 70달러선에 거래되고 있는데요.

[금]

마지막으로 금 가격도 살펴보겠습니다. 안전자산선호 심리에 상승하던 금가격이 어제 하락하기 시작하더니, 오늘은 파월 연준의장의 예상보다 매파적 발언에 그 하락세를 이어갔습니다. 금가격은 0.4% 내린 1777달러선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미국증시 시황이었습니다.

강수민 외신캐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