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상에도 연말랠리 '기대'…반도체주 쓸어담는 외국인

입력 2021-11-25 17:20
수정 2021-11-25 17:20
<앵커>

1년 8개월만에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지만 오늘 증시의 충격은 다행히 제한적이었습니다.

증권업계에선 대형 반도체업종을 중심으로 연말 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일고 있습니다.

박해린 기자입니다.

<기자>

'제로 금리' 시대가 막을 내렸지만 증시는 큰 충격 없이 금리 인상을 받아들였습니다.

예견했던 수준인만큼 크게 동요하지 않은 겁니다.

전문가들은 국내 금리 인상보다는 인플레이션과 미 연준의 긴축 가속화, 코로나19 재확산 등에 경계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다만 우려 요인들이 산적한 가운데서도 시장에선 연말 랠리 기대감이 조금씩 피어오르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특히 국내 증시에서 수출 비중이 큰 반도체 업종 등 대형주의 반등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노근창 현대차증권 리서치센터장 : 반도체, 자동차, 인터넷, 바이오, 2차전지 등 최근 부진했던 업종들이 내년 상반기에는 주목받지 않을까 보고 있습니다. 기업들이 공급망 개선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부분만 완화돼도 주가 반등의 트리거가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한동안 주가가 눌려있던 만큼 가격 매력도도 높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최근 외국인들은 연일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를 쓸어담고 있습니다.

이달에만 각각 1조원, 9천억원 규모로 자금을 넣은 겁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 : 12월 FOMC 끝나고 나서는 미국의 연말 소비시즌 기대감이 반영될 것 같습니다. 대주주 양도세 관련 물량이 있거든요. 중소형주에서 빠지는 수급이 대형주로 이동하면서 3천이상 회복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도체를 포함한 IT중심의 포트폴리오 확대 전략이 유효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연말 대주주 양도세를 피하기 위해 중소형주에서 대형주로의 자금 유입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반도체 대형주로 포트폴리오를 확대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