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최근 중국 수출 규제로 빚어진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물류 대란 등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투자 시장에서는 요소수 사태로 영향받을 종목 찾기에 분주합니다.
이민재 기자입니다.
<기자>
요소수 품귀 현상에 주유소들은 재고 확보에 여념이 없습니다.
[ 요소수 유통업계 관계자 : 지금 (요소수가) 많이 부족하니까 난리입니다. (단가도 많이 올랐어요?) 많이 올랐습니다. 예년보다 2~3만원 올랐다고 하는데, 이게 없으면 (화물차) 운행을 못합니다. ]
'요소수'는 경유차에서 생기는 발암물질 '질소산화물'을 줄이는데 필요한 건데, 이게 부족하면 질소산화물 저감 장치를 작동할 수 없게 됩니다.
특히 유로6 기준이 도입된 후 저감 기능을 못하는 차량은 시동 조차 걸리지 않습니다.
요소수 핵심 원료인 요소의 최대 생산국인 중국이 지난 달 15일부터 수출 규제를 하면서 요소의 3분의 2 가량을 중국에서 수입하는 우리나라 같은 경우 큰 타격을 입을 것이란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화물차 등을 활용하는 물류업계는 당장 피해가 우려되지만 증시에서는 오히려 새로운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투자업계는 요소수 대란에 따라 희소성 가치가 부각되는 종목 찾기에 분주합니다.
가장 먼저 국내 요소수 시장 80%를 차지하고 있는 세 개 업체에 이목이 쏠렸고, 롯데정밀화학과 KG케미칼도 주가가 들썩였습니다.
KG케미칼은 최근 요소수 품귀 현상이 알려지면서 지난 6월 말 이후 4개여월 만에 4만원대를 회복했습니다.
롯데정밀화학도 지난달 중순 이후 약세 흐름을 보이다 9만원대에 다시 올라섰습니다.
또 물류 대란 우려는 물류 업체에 대한 투자 심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한솔로지스틱스는 지난달 초와 비교해 24% 가량 올랐습니다.
같은 기간 동방, 한익스레스 등도 13% 이상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이런 주가 흐름에 대해 단기 테마성 이슈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투자에 신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 금융투자업계 관계자 : 요소 원가가 올라간 것이 판매가에 전이가 가능한가가 핵심 포인트입니다. 현재 정부 차원과 정서를 고려하면 판매가를 올리기 쉽지 않고, 사업 부문 내에 요소수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높지 않습니다. ]
장기적으로는 요소수 활용 경유차를 대체할 수소와 전기차 등 친환경 이동 수단과 관련된 기업들을 눈 여겨 봐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한국경제TV 이민재 입니다.